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美경제 대통령 파월시대] “사실상 옐런 2기” 금융시장 안도
기존 통화정책 연속성 기대감
규제완화 실용주의 행보 전망


예상된 제롬 파월 현 연방준비제도(연준) 이사의 차기 의장 공식화에 시장은 안도했다. 파월 이사가 재닛 옐런 현 의장이 추진해온 통화정책을 사실상 계승하는 행보를 보일 것이라는 관측 때문이다.

2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지수는 전일대비 81.25포인트(0.35%) 오른 2만3516.26에 거래를 마쳤다. 장중 2만3531.38까지 올라 장중 최고치를 다시 쓰기도 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일대비 0.49포인트(0.02%) 상승한 2579.85,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전일대비 1.59포인트(0.02%) 하락한 6714.94에 장을 마쳤다.

이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파월 이사를 차기 연준 의장으로 공식 지명했다. 시장은 연준 정책의 연속성 측면에서 파월 이사의 지명을 기대해왔다.

이는 기존 통화정책 지속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UBS의 폴 도너번 이코노미스트는 마켓워치에 “파월은 옐런과 정책적 연속성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도이체방크의 피터 후퍼 이코노미스트도 “파월의 연준과 옐런의 연준이 크게 다를 것 같지는 않다”고 전망했다.

파월 이사는 옐런 현 의장과 마찬가지로 ‘비둘기파’(통화완화 선호)로 분류된다. 다만 금융규제 부문에선 옐런 의장보다 더 친(親)시장적 성향인 것으로 평가된다. 연준이 추구해온 점진적인 금리인상 및 완만한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기조는 이어가되, 금융규제 완화에는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골드만삭스 출신으로 규제 완화를 옹호하는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강력하게 지지한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RBC캐피탈의 톰 폴셀리는 뉴욕타임스(NYT)에 “당장 금융규제 완화의 ‘골’을 집어넣을 ‘키커’를 원하는 공화당으로서는 ‘옐런의 공화당 버전’이 바로 파월”이라고 말했다. 파월 지명자는 현재 연준 이사회에서 유일한 공화당원이다.

푸르덴셜 파이낸셜의 퀸시 크로스비 수석 시장전략가는 “파월이 기준금리 정상화를 향한 점진적 행보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산업규제와 통화정책에 있어서는 실용주의적 노선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혜미 기자/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