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혁신 창업 생태계 조성] 벤처캐피탈협회 “벤처 생태계 발전시킬 종합대책” 환영
- 벤처투자촉진법 제정, 비효율적 문제 해결 포인트

[헤럴드경제=박세환 기자]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정부의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해 “벤처 생태계를 발전시킬 종합대책”이라며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놓았다.

벤처캐피탈협회는 2일 정부가 발표한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방안’에 대한 논평에서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큰 기대와 함께 벤처투자시장의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협회는 “이번 발표에는 그간 목말라 했던 인수합병(M&A) 등 회수 시장에 대한 활성화 계획도 담겨 있다”며 “창업 활성화부터 투자-회수채널 방안 마련까지 벤처 생태계를 전천후 발전시킬 수 있는 종합 대책”이라고 말했다.

특히, 벤처투자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각종 세제 지원과 규제 개혁에 대한 내용이 벤처캐피탈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벤처투자촉진법이 제정되는 것은 업계에서 오랜 기간 토로하던 비효율적인 문제를 단숨에 해결해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협회는 지난 수년간 벤처투자와 관련해 이원화된 법을 단일법령으로 통합시키는 작업을 해왔다. 관련 법률이 크게 ‘중소기업창업 지원법’과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으로 분리됨에 따라 업계에 불필요한 혼란과 직·간접적인 비용을 초래해왔기 때문이다. 또 중소벤처기업부에서는 단순히 법률의 물리적 통합에 그치지 않고, 펀드 운용에 관한 규제를 대폭 완화할 계획이어서 벤처캐피탈 업계에서는 큰 기대와 함께 벤처투자시장의 큰 전환점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오세헌 협회 부회장은 “벤처캐피탈의 능률을 높이고 벤처투자 선진화를 위한 시장 친화적인 움직임”이라며 “통합법은 벤처캐피탈이 하나의 산업으로 자리 잡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반색했다.

이어 “혁신으로 꿈틀거리고 있는 벤처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지 못하는 불필요한 규제는 그 동안 벤처산업 발전을 위해 전방위로 뛰고 있는 협회의 발목을 잡아왔다”며 “관련 업계는 이번 정부 발표에 안도하지 말고 창업 친화적 환경조성이 벤처산업의 질적 개선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전문성 강화와 윤리의식 함양에 더욱 매진해야 한다”고 밝혔다.

gre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