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7년 국감] MBㆍ안봉근 조사요구 쏟아져…윤석열 “다스 소유주 수사중”
-한국당 또 ‘태블릿PC 조작’ 주장, 윤석열 일축
-윤석열 “MB 출국금지는 아직…” 수사 언급 아껴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자유한국당이 서울중앙지검 등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정감사에서 최순실 씨 소유로 알려진 태블릿PC를 다시 도마 위에 올리며 공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을 비롯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 등 이전 정부 핵심 인사들의 소환 조사를 주장하며 맞섰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23일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 청사에서 서울고검과 산하 9개 지방검찰청을 대상으로 국감을 진행했다. 이날 국감에서 여야 의원들은 서울중앙지검이 수사 중인 이명박 정부 국가정보원 정치개입과 박근혜 정부 국정농단 사건을 최대 현안으로 다루며 날선 공방을 벌였다.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은 앞서 검찰이 최순실 씨의 것이라고 발표한 태블릿PC를 두고 조작 의혹을 제기하며 포문을 열었다. 그는 “포렌식 분석 결과 272개 문서 중 53%는 JTBC와 검찰이 만들어 집어넣은 것”이라고 주장하며 재검증을 요구했다.

23일 서울고등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이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은 “검찰이나 언론사가 의도적으로 집어넣었을 리 만무하다”며 “경위를 파악해보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문건유출 관련 공소사실에서 태블릿PC 문건의 비중은 작다”며 “최씨가 정호성 전 부속비서관과 주고 받은 문자를 통해 결정적으로 최씨의 것이라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국감 시작부터 한국당이 태블릿PC 의혹을 제기하자 노회찬 정의당 의원은 1969년 인류 최초의 달 탐사를 두고 현재까지 제기되는 허위 논란을 언급하며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실소유 의혹이 제기된 ㈜다스도 도마 위에 올랐다. 이춘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대체 다스는 누구 것이냐”고 단도직입적으로 묻자 윤 지검장은 난처하다는 듯 미소를 지으며 “법률적으로 누구 것인지 확인하는 입장이어서 섣불리 말하기 어렵다”며 “현재 첨단범죄수사부가 수사 중”이라고 했다.

윤 지검장에 따르면 검찰은 아직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출국금지 조치를 내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정성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방부의 ‘12년 1011부대 수시 부대 계획보고’ 문건을 열람한 결과 이 전 대통령이 두 차례에 걸쳐 사이버사령부의 민간인 인력 충원을 지시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이 전 대통령 소환 조사를 주장했다. 사이버사령부는 국정원과 함께 MB정부 시절 댓글공작 의혹으로 현재 수사선상에 올라 있다.

박근혜 정부 청와대의 문고리 권력으로 불린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가운데)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오른쪽) [사진제공=연합뉴스]

박근혜 정부 ‘문고리 권력’으로 불린 안봉근 전 비서관 재조사 요구도 쏟아졌다. 안 비서관은 국정농단 사태 당시 최순실 씨의 핵심 조력자로 지목됐지만 국회 청문회 불출석 혐의로만 기소된 바 있다.

이용주 국민의당 의원은 “안 전 비서관이 박 전 대통령 탄핵심판 대리인이었던 손범규 변호사를 찾아가 ‘박근혜 측이 나를 물고 늘어지면 최순실 사건보다 더 큰 사건이 터질 수밖에 없다’는 말을 하고 다녀서 검찰이 안 전 비서관을 못 잡아 넣는다는 말이 나돈다”며 진상규명을 요구했다.

윤 지검장은 “사람을 타깃으로 수사할 수 없고 사건을 보고 수사한다”며 “안 전 비서관 소환 계획은 현재 없다”고 했다.

한편 2013년 여주지청장 시절 증인 신분으로 국감에 나와 국정원 선거개입 사건 수사 외압을 주장했던 윤 지검장은 이날 4년 만에 국감 무대에 다시 서 주목을 받았다.

당시 정갑윤 자유한국당 의원은 “윤 지청장이 하는 것은 항명이고 하극상”이라고 지적하며 날을 세웠다. 윤 지검장은 이날 업무보고에서 “상급자와 하급자의 의견이 다를 경우 공소심의위원회와 부장검사 회의를 거쳐 의견을 조정해 그 결과를 기록하고 있다”고 강조해 눈길을 끌었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