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ㆍ18 특조위 “전두환 정권, 80위원회 이용해 5ㆍ18 왜곡 시도”
-전두환 정부, 5ㆍ18 민주화 운동 의도적 왜곡 개입

-노태우 정권 3년 전부터 운영해

[헤럴드경제=이정주 기자] 전두환 정권이 지난 1985년 이른바 ‘80위원회’라 불리는 기구를 구성해 5ㆍ18 민주화운동을 ‘폭동’ 등으로 왜곡한 것으로 드러났다.

5ㆍ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는 23일 국방부에서 브피링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이건리 특조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전두환 정부는 80위원회를 구성해 민주화운동에 관한 범정부적 대응을 마련했다”며 “당시 정부는 지난 1985년 6월 5일 광주사태 진상규명회의를 개최해 미 문화원 점거사건 등 각계의 진상규명 요구에 대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 국정원장에 해당하는 장세동 안기부장의 주관 하에 범정부 대책기구를 설립했다”며 “이번에 발굴한 자료에 따르면 국무총리실 행정조정실장을 단장으로 육군본부와 치안본부, 안기부 등이 참여한 ‘광주사태 진상규명위’ 설치를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진상규명위의 역할에 대해 “모든 자료를 수집, 종합 검토해 광주사태 백서 발간을 목표로 하고 이에 따른 구체적 업무추진을 위해 실무책임자를 편성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당시 진압에 동원된 사병들의 체험수기 조작 개입 흔적도 드러났다.

이 위원장은 “기무사 제출자료 체험수기와 88년 군사연구소 발간 체험수기는 내용에 차이가 있을 뿐만 아니라 특정 사건에 다양한 수정이 이뤄졌다”며 “80위원회와 같은 정부차원의 조직적 개입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1985년 정치적 상황을 보면 80위원회 구성 당시가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요구가 분출한 때”라며 “전두환은 선거 참패를 노신영 국무총리 임명 등 인사 문제로 돌파를 시도하는 등 이런 정치적 관계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sagamo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