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5·18 특조위 “5공 정부, 진상규명 대응委 조직적 개입”
“역사 왜곡 추정 진상 추적”
40일간 조사활동결과 보고

5공화국 당시 정부가 5ㆍ18 민주화운동 진상규명 운동 등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 위원회 조직을 만들어 개입한 정황이 드러났다.

5ㆍ18 민주화운동 헬기사격 및 전투기출격대기 관련 국방부 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는 지난달 11일 발족 이후 40일 동안 조사활동 결과, 이같은 사실이 드러났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1988년 국회 광주 5ㆍ18 민주화운동 청문회를 앞두고 정부가 이에 대응하기 위해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했다는 의혹 규명이다.

이건리 특조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이미 알려져 있는 노태우 정부 하에서의 1988년 5.11 위원회 또는 5.11 연구반, 분석반 외 그보다 3년 앞선 전두환 정부 하에서의 대응에 관한 부분이 드러났다”며 “지난 1985년 6월 국무총리실과 안전기획부의 80위원회 등 국가계획안을 통해서 5·18 관련 역사적 사실이 왜곡되었을 것으로 추정돼 그 진상을 추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80위원회와 5.11 분석반 등 1985년도부터 국가기관이 정리한 역사적 자료들을 발굴해 5·18 특조위가 부여받은 헬기사격 및 전투기 출격대기 의혹에 관한 진실규명에 더욱 신뢰성을 제고해 나가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특조위는 기존 자료와 제보자에 한정하지 않고, 의혹 규명을 위한 새로운 자료, 새로운 제보자를 찾는데 주력했다. 특히 미 대사관 및 한·미 연합사, 기무사, 국정원 등에서 받은 새로운 자료에 대한 정밀분석과 그동안 언론에 노출되지 않았던 제보자들을 상대로 그들이 거주하고 있는 전국을 찾아다니며 방문조사를 실시했다.

또 당시 총상으로 인한 사상자, 피해 차량 및 건물들에 대한 조사 자료를 확인 하는 등 기존 다른 조사위원회와는 다른 새로운 관점과 기법으로 조사를 추진 중이다.

한편, 5ㆍ18 특조위는 위원장인 이 변호사를 포함해 대한변호사협회, 광주광역시, 역사학회, 군 관련 단체, 한국항공대 등의 추천을 받은 민간인 9명으로 구성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달 23일 5ㆍ18 당시 계엄군이 헬기로 시민군이 있던 건물을 향해 무차별 기관총 발사를 했다는 의혹과 폭탄을 탑재한 전투기의 광주 출격 대기 명령이 떨어졌다는 의혹의 진상규명을 지시한 바 있다.

이정주 기자/sagamor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