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햇볕·지역·MB…국민-바른 통합길 3대장벽
-유승민 ‘호남지역주의 정리’가 조건
-햇볕정책 폐기 주장도 최대 걸림돌
-MB정부 시각도 ‘적폐 vs 정치보복’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논의가 수면위로 떠오르고 양당의 대표들이 ‘통합 드라이브’를 걸고 있지만 성사되기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양당은 지역 기반이 다르고 안보를 보는 시각에서 차이가 나며 ‘적폐’를 보는 시각도 상이하기 때문이다. 결국 이같은 이유로 양당에서는 ‘통합’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터져 나왔고 당의 분열로 까지 이어지는 상황이다.

▶‘영호남 통합’ 이상으로 내세웠지만 ‘지역기반이 결국 걸림돌’=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바른정당과 의 통합과 관련해 “영호남 지역주의 타파라는 대한민국 정치 역사상 없던 일이 현실화되는 것”이라고 말했다.하지만 영호남 통합은 이상일 뿐 현실은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다.

당장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이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특정 지역에만 기대는 지역주의를 과감히 떨쳐내겠다고 한다면”이라고 말하며,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호남 지역주의 정리’를 내걸었다. 유 의원이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지만, 유 의원이 통합 조건으로 박지원 의원의 출당을 요구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호남에 지역구를 가진 국민의당 중진 의원들이 반발하는 것은 물론이다. 국민의당의 박지원, 천정배, 정동영, 유성엽 의원은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으며, 일부 의원은 양당의 통합시 탈당을 할 수 있음을 에둘러 표현하기도 했다.

▶햇볕정책 놓고 차이 분명…“계승”VS “폐기”=유승민 의원은 “지금과 같은 안보상황에서 과거 햇볕정책을 버리고 강한 안보를 지지하겠다고 하면”이라며, 호남지역주의 정리와 함께 햇볕정책 폐기를 통합의 전제조건으로 내세웠다.

하지만, 김대중 대통령의 대북정책 계승한다고 밝히면서 창당된 국민의당이 햇볕정책을 버리기는 쉽지않다. 천정배 의원은 “냉전적 안보인식을 가진 당과는 함께 할 수 없다“고 거듭 밝혔으며, 정동영 의원 역시 이 같은 이유로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의원도 마찬가지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적극적인 안철수 대표도 그동안 누차 햇볕정책을 계승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에 대한 입장도 통합 걸림돌=바른정당은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에서 탈당한 비박(非박근혜)계 의원 중심으로 만들어진 당이다. 이들 모두 탄핵 정국 때 당시 여당이었던 민주당, 그리고 국민의당과 함께 적폐 청산을 함께 외치며 박 전 대통령 탄핵에 앞장섰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박근혜 정부를 적폐세력으로 보는데 뜻을 같이 했다는 얘기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의 ‘칼날’이 MB에게 까지 향하면서, 이들이 적폐를 보는 시각은 달라진다. MB 정부의 자원외교, 4대강 사업 등에 대해 국민의당은 날를 세우고 있지만, 바른정당은 당 공식 논평 등을 통해 이를 정치보복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박병국 기자/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