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은 ‘안달’ 중국은 ‘느긋’한 통화스와프
-한국, 중앙은행ㆍ외교라인 풀가동
-중국은 ‘묵묵부답’
-10일 만기 앞두고 연장여부 ‘오리무중’


[헤럴드경제=신소연 기자]오는 10일 560억 달러 규모의 한ㆍ중 통화스와프 협정 만기가 돌아오지만, 중국 정부에서 8일까지 관련멘트가 전혀 나오지 않아 주목된다. 한국이 중앙은행 및 외교 라인을 총동원해 움직이는 점을 고려할 때 이례적이다.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ㆍ사드) 배치 문제로 양국이 수개월째 대립한 상황이어서 한ㆍ중 통화스와프 연장 여부가 양국 관계의 방향타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한국과 중국 정부는 통화스와프 만기 연장 여부에 대한 실무 협상이 거의 마무리 하면서 최종 결정만 남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정부는 중국과 관련한 외교라인을 총동원하는 한편, 이주열 한은 총재도 국제결제은행(BIS) 총재 회의 및 한ㆍ중ㆍ일 총재회의 등을 통해 저우샤오촨(周小川) 중국 인민은행 총재와 만나 한ㆍ중 통화스와프 연장 필요성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태도에도 불구하고 중국 정부에서는 이렇다 할 반응이 없다. 그간 중국 정부 자체에서 한ㆍ중 통화스와프와 관련한 언급을 하지 않은데다 중국 관영매체들 역시 침묵을 지키고 있다. 한국과 달리 중국은 지난달 29일과 지난 1일 휴일이 아니었지만,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저우샤오촨 총재는 이달 19차 당 대회를 기점으로 15년 만에 물러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국이 통화스와프 연장에 대한강한 의지가 없다면 실제 협상 당사자인 중앙은행의 총재 교체를 이유로 통화스와프 연장을 유야무야 늦출 수 있다는 게 금융권 안팎의 시각이다.

앞서 한국과 중국은 지난 2009년 4월 560억 달러(3600억 위안) 규모의 원/위안화 통화스와프 계약을 맺었고, 2014년 10월 3년간 연장한 바 있다. 통화스와프는 외환위기처럼 비상시 상대국에 자국 통화를 맡기고 상대국 통화나 달러화를 빌릴 수 있는 계약으로, 외환방어막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금융권 관계자는 “중국 지도부가 당 대회라는 큰 행사를 앞두고 있어 한중 관계가 더 나빠지는 것을 원치는 않을 수 있다”면서도 “사드 문제가 여전히 중국 내 반발이 커 한ㆍ중 통화스와프 연장이 어떤 식으로 결정될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carrier@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