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노사정 참여 ‘고용보험 제도개선 TF’ 출범
연말까지 가입대상 확대, 실업급여 상향ㆍ기간연장 추진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노사정과 학계 전문가가 참여하는 ‘고용보험제도 개선 태스크포스(TF)’가 29일 출범했다.

이 태스크포스(TF)는 연말까지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는 ▷고용보험 가입 대상 확대 ▷실업급여 지급수준 및 지급기간 연장 ▷보험재정의 안정성 확보 등 고용보험제도 개선안을 논의해 마련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에서 열린 첫 TF 회의에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등 노사와 학계 전문가가 직접 참여, 구체적 방안 마련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TF에서 참석자들은 현행 고용보험 제도를 OECD 주요국 수준으로 개선하기 위한 논의과제와 방향에 대해 집중적인 논의를 진행했다. 첫 번째 회의에서는 실업급여의 지급수준(현 평균임금 50%) 및 지급기간(현 90~240일), 상한액(현 1일 5만원)과 하한액(현 최저임금 90%) 개편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11월까지 4~5차례 회의를 개최해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및 예술인의 고용보험 가입방안, 자발적 이직자 중 장기 실직자에 대한 실업급여 지급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TF를 통해 실업급여 보장성 강화 등을 위한 발전방안이 마련되면 노사정으로 구성되어 있는 ‘고용보험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 조속히 입법화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임서정 고용부 고용정책실장은 “이번 노사 및 전문가 등과의 논의가 1995년 고용보험제도 도입 이후 제도 개편을 위한 마중물이 될 것”이라며 “급변하는 노동시장에 부응하는 고용보험제도 개편을 통해 노동자를 위한 사회안전망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