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성근 “이명박 조사해야…김민선이 최대 피해자”
-8년간 드라마 출연 전무…‘MB정권 외압’ 주장
-“문익환아카데미 사찰ㆍ바다이야기 물어볼 것”
-다음달 초 피해자들 모아 소장 접수 계획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이명박 정권 수준이 일베와 같은 거 아니었나. 세계 만방에 국격을 있는 그대로 추락시켜 개탄스럽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배우 문성근(64)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18일 검찰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0시43분께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 선 문씨는 심경을 묻자 첫마디부터 “경악스럽다”며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여론공작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 참고인으로 소환된 배우 문성근 씨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포토라인에 서서 심경을 밝히고 있다.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앞서 문씨는 자신의 드라마 출연과 관련해 외압설을 주장한 바 있다. 2009년 드라마 ‘자명고’에 출연한 이후 영화 이외엔 한동안 작품활동이 뜸했던 문씨는 8년 만인 올 7월에야 안방극장에 복귀했다.

문씨는 “국정원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블랙리스트를 직보한 것이 확인됐다”며 “사건 전모를 밝히고 동시에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 조사할 필요 있다는 점을 강조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블랙리스트의 최대 피해자로 배우 김민선 씨를 언급했다. 문씨는 “(연기자로서) 자기 경력을 한창 키워야 할 20~30대 초반에 집중 배제되는 등 불이익 받았다”며 “김씨와 통화해보니 피해사정을 증언하는 것조차 두려워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유신시절과 5공화국 때부터 블랙리스트가 있었다”면서도 민주정부를 거치며 없어졌던 블랙리스트가 다시 생긴 것에 대해 연신 “충격적”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블랙리스트를 만든 사람이나 지시하고 따른 사람도 불법행위란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었다”며 “국가가 압박을 가해 어쩔 수 없었다는 주장은 민주화 이전엔 말이 되지만 (없어졌던 블랙리스트를 다시 만들었다는 점에서) 법적 처벌을 떠나 인간적ㆍ도덕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비판했다.

문씨는 블랙리스트가 문화체육관광부를 거쳐 영화진흥위원회, 콘텐츠진흥원 등의 공공기관과 공영방송 그리고 SBS나 CJ 등의 민간영역까지 내려가 실행된 점을 강조하며 국정원이 모든 전모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명박 정부 국정원의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에 오른 배우 문성근 씨가 참고인 조사를 받기 위해 18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청사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정희조 기자/checho@heraldcorp.com]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국정원이 배포한 음란물의 피해자 격으로 이날 문씨를 불렀다. 앞서 국정원은 문씨와 배우 김여진 씨의 얼굴이 합성된 음란물을 제작해 유포하는 등 문씨 퇴출을 위한 공작을 벌인 사실이 최근 검찰 수사로 드러났다.

그러나 문씨는 자신과 주변인물이 관련된 국정원 관련 사건 전반의 철저한 수사를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늦봄문익환아카데미’란 대안학교 사찰 의혹을 비롯해 ‘바다이야기’ 사건과 내 주변의 광범위한 세무조사도 국정원의 공작이라고 생각해서 (검찰에) 물어볼 것”이라고 했다.

과거 배우 명계남 씨가 사행성 게임인 ‘바다이야기’에 연루돼 뒷돈을 챙겼다는 의혹이 제기됐으나 검찰 수사 결과 근거없는 소문으로 확인된 바 있다.

한편 문씨는 이달까지 블랙리스트 피해사례를 수집해 다음달 민ㆍ형사소송을 제기할 계획이다. 현재 5~6명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소속의 김자연 변호사와 김용민 변호사가 힘을 보탤 예정이다. 검찰총장 출신인 채동욱 변호사의 합류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검찰은 이날 문씨를 시작으로 피해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일명 ‘좌파 연예인’ 퇴출 압박을 주도한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의 혐의를 입증하기 위해 피해 사례부터 수집하겠다는 방침이다. 19일에는 방송인 김미화 씨를 참고인으로 불러 조사한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