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뉴스탐색]다시 불붙은 자사고ㆍ외고 폐지 논쟁…학교ㆍ학부모 ‘들썩’
-이르면 내년 자사고ㆍ특목고ㆍ일반고 입시 동시 실시
-‘탈락위험’에 지원↓…재정압박 자사고, 일반고 전환 전망
-폐지 현실화에 학부모 등 구성원 ‘공동행동’ 예고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한동안 잠잠했던 자율형사립고등학교와 외국어고등학교ㆍ국제고등학교 등 특수목적고등학교에 대한 폐지 논쟁이 다시 수면위로 올라오고 있다. 교육부가 자사고ㆍ특목고 폐지 내용을 담은 고교체제 개편방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업무보고한 데 이어, 1년 유예한 수능 개편안과 고교체제 개편을 연계해 교육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힌 데 대해 자사고ㆍ외고 구성원들이 공동행동 등을 시사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4일 교육계에 따르면 자사고와 외고 구성원들은 고교체제 개편을 통한 자사고ㆍ외고 폐지가 현실화됨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행동 등 구체적인 행동 방안을 준비 중이다.

교육부는 지난달 30일 문 대통령에게 한 업무보고를 통해 올 4분기에 관련 초ㆍ중등교육법을 개정, 이르면 내년부터 외고ㆍ국제고ㆍ자사고 입시를 일반고와 동시에 실시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6월말 서울 종로구 보신각 앞에는 자율형사립고등학교 학부모연합회(자학연) 소속 학부모 2000여명이 모여 자사고 폐지에 반대하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신동윤 기자/realbighead@heraldcorp.com
문재인 대통령(우측에서 두 번째)이 지난달 30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부처별 핵심정책 토의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이날 토의에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우측에서 세 번째)은 자사고ㆍ특목고 폐지 등을 담은 고교체제 개편안에 대해 업무보고했다. [제공=연합뉴스]

현재 전국 46개 자사고, 31개 외고, 7개 국제고 등은 일반고에 비해 한 달 앞서 매해 11월께 학생을 선발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우선선발권을 가진 학교로 학업 우수 학생이 쏠려 일반고가 상대적으로 피해를 본다는 지적이 이어졌었다.

교육 전문가들은 동시 입시를 치를 경우 학생들이 자사고ㆍ외고에 지원했다 불합격할 때 받을 수 있는 불이익이 두려워 이들 학교에 지원하지 않게 되고, 신입생 미달로 인한 재정 압박을 느낀 자사고ㆍ외고 등이 일반고 전환을 고려할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 역시 자원해 일반고로 전환하겠다는 자사고ㆍ특목고에 대해선 지원을 하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교육 당국의 이 같은 방침에 대해 자사고ㆍ외고 구성원 들의 불만은 커지고 있다. 이들 가운데서도 학부모들의 움직임이 가장 빠르다.

전국자사고학부모연합회(자학연)는 지난주 임원단 회의를 통해 정부 방침에 대응하기 위한 단체 행동 방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이번주 중에는 정부세종청사에 위치한 교육부를 방문해 김상곤 교육부총리 겸 교육부장관과의 면담을 요청하는 동시에 자사고 폐지 방침에 반대하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할 계획이다.

유시현 자학연 총무는 “지난 서울특별시교육청의 자사고ㆍ외고 폐지 시도 당시 예상됐던대로 이번에는 교육부가 직접 나서 ‘고교다양성’을 뿌리째 흔들고 있는 만큼 학부모들은 과거에 비해 현재가 더 심각한 상황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교육당국이 고교체제 개편은 물론 수능 절대평가 확대, 고교내신절대평가 등의 각종 정책을 묶어 중2에게 폭탄을 안기려고 하고 있는 만큼 이번 행동에는 자사고ㆍ외고 학부모 이외에도 더 많은 학부모들이 공동행동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주장했다.

자사고ㆍ외고 교장단은 당장 공동행동 등에 나서지 않고 추후 교육부의 구체적인 발표를 주시하겠다는 입장이다. 서울시내 한 자사고 교장은 “지금껏 자사고들은 우수한 학생들을 먼저 뽑아오는데 골몰하기 보단 학교 프로그램의 질을 높여 사교육을 대체하고,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누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해왔다”며 “이런 자사고의 노력은 무시되고 사교육 확대, 경쟁 위주 입시교육의 원흉처럼 그려지는 것 같아 아쉽다”고 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