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유정 조사 받는 신세될까…오신환 “금감원에 진정서 제출할 예정”
[헤럴드경제=홍태화 기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가 금융감독원에 제출될 예정이다. 내부자 거래를 통해 수억 원대의 부당한 이익을 얻었다는 의혹이 이유다.

바른정당 소속 오신환 법제사법위원회 간사는 31일 헤럴드경제와의 통화에서 “금감원이 조사하면 분명하게 밝힐 수 있다. 오늘 중으로 실질적인 조사를 촉구하는 진정서를 제출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사진제공=연합뉴스]

그는 “당국에서 내부자 정보를 이용하는 작전세력에 대한 조사를 하게 되면 거래정보 동의서를 받을 수 있다”며 “거래 내역과 통화ㆍ이메일 기록 등을 볼 수 있는 권한이 생기기 때문에 금감원이 마음만 먹으면 (내부자 거래 유무을)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당국에서 조사를 하고 문제가 발견되면 검찰에 고발하면 되지 않느냐”고 덧붙였다.

이 후보자는 내츄럴엔도텍으로 5억7000여만원에 달하는 차익을 올렸다. 2013년 구매 당시 2만 2000원이었던 내츄럴엔도텍 주식은 그해 10월 코스닥 상장됐고, 2015년 초 9만원대로 치솟았다. 네배가 넘는 이윤이다. 오 간사는 “딱 1년6개월이다. 거래 행태를 보면 일반적 거래로 볼 수 절대 없다”며 “아무 정보없이 수억원을 투자해 단기간 내에 수억원을 불리는 일이 가능하냐”고 질타했다.

해당 종목이 비상장 주식이란 점도 논란을 키웠다. 비상장 주식은 제도화된 장내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종목으로 정보가 적고 내부자 거래도 비교적 활발하게 일어난다. 오 간사는 “개인과 개인 사이에 거래가 일어나고, 돈도 직접 받기 때문에 소개나 정보가 없으면 정말 사기 힘들다”고 했다. 그는 “후보자 본인도 ‘윤모 변호사가 상장 가능성이 있다고 해 샀다’고 하지 않았느냐”고 꼬집었다.

오 간사는 “동료 변호사에게 들었어도 문제가 될 수 있다”며 “그럼 그 변호사는 누구에게 정보를 들었다는 말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금감원이 현직정부ㆍ여당의 헌법재판관 후보자란 특성 때문에 조사하기 부담스러워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대로 흐지부지 넘어가면 임명이 될 것이고, 그것은 대한민국의 수치다”고 비판했다.

th5@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