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18 예산안] 전국 시내버스 와이파이망 구축…국민체감형 R&D 사업들
- 전국 시내버스 와이파이망 구축
- 치안 현장 문제 해결. 폴리스랩
- 복합인지기술 활용 실종 아동 찾기

[헤럴드경제=최상현 기자]정부가 29일 발표한 내년도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R&D) 사업 예산 가운데는 사회 문제와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배정된 이색 사업들이 눈길을 끈다.

가계 통신비 절감을 위해 내년부터 전국의 시내버스에 와이파이망이 구축된다.

범죄율과 사고율을 낮추기 위한 기술 개발도 시작된다. 이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치안현장 맞춤형 연구개발사업(폴리스랩)은 범죄와 사고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안현장의 문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해결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에는 28억원의 예산이 배정된다.

폴리스랩은 국민, 경찰 연구자가 협업해 문제를 해결하는 리빙랩(Living Lab) 방식으로 진행된다.. 치안현장의 문제해결 완성도 제고를 위해 R&D 실험실과 실제 치안현장의 실증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과기정통부와 경찰청 협업사업으로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일반 국민과 현장 경찰을 대상으로 치안현장의 문제를 발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개발된 원천기술을 활용, 단기간(2~3년)내 현장적용이 가능하도록 융합 R&D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폴리스랩 운영을 통해 생활치안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고 국민의 체감 안전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실종 아동을 효과적으로 찾기 위한 기술 개발도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실종 아동은 연간 2만여 명, 치매환자 및 지적장애인 실종인원이 연간 1만7000여 명으로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실종자의 안전한 귀가를 위해 첨단ICT 기술을 통한 복합인지기반의 신원확인 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경찰이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 기술개발에 33억원이 반영됐다. 여기에는 과기정통부 20억원, 산업부 6억원, 경찰청이 7억원이 편성된다. 이 사업에는 복합인지기술이 활용된다. 이 기술은 공간, 시간, 장비를 통한 다수의 정보를 융합해 인지대상에 대한 정확한 인식, 추적, 추론 및 탐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복합인지기반의 신원확인 원천기술(과기정통부)과 신원확인 기술을 탑재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산업부), 실제 현장 경찰이 직접 장비를 적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와 서비스 개발(경찰청)까지 다부처 공동연구로 지원한다.

치매 연구에도 427억원이 지원된다. 통신비 절감 차원에서 내년부터 전국 시내버스에 공공 와이파이망(4200개)이 확대 구축된다.

과기정통부는 “노약자 및 치매환자 등의 안전귀가 등 사회적 약자 보호를 위한 R&D 및 공공서비스 제공을 통해 국민 생활이 더욱 안전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bons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