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 “압박보다 자정 노력할 시간을…”
-오전중 긴급기자회견 진행
-공정위 대책안 취지엔 공감
-원가 공개 등 일부는 “과도”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공정거래위원회의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대책’에 대한 입장을 밝힌다고 19일 밝혔다. 박기영<사진> 프랜차이즈산업협회 회장이 직접 공식입장을 발표할 예정이다.

앞서 박 회장은 공정위의 발표에 대해 “이번 사태의 모든 원인은 우리에게 있고 완전히 환골탈태할 것”이라면서도 “연일 업계를 압박만 하는 것은 산업을 죽이는 일로 업계가 자정 노력을 할 시간을 주기 바란다”고 한 바 있다.


지난 18일 공정위가 발표한 ‘가맹분야 불공정관행 근절 대책안’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계는 정책의 근본취지에는 공감하면서도 필수품목에 대한 원가 공개 등 일부 대책에 대해서는 과도하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는 시행령을 개정해 우선 매출액 대비 구매금액 비율 등 가맹점이 가맹본부로부터 의무적으로 구매해야 하는 필수물품에 대한 정보 공개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필수품 마진 공개는 기업의 영업권을 과도하게 침해하는 시장지배적 규제이며 지나친 개입이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최근 일부 가맹 본사의 불미스러운 사건과 함께 최저임금 대폭 인상, 공정위의 이번 대책안 등 현안이 집중되는 가운데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는 이날 ‘1차 위기극복회의’를 진행했다. 박 회장은 “프랜차이즈 산업이 일자리창출 등 순기능도 큰 만큼 전체를 적폐의 대상으로 보지 말고 순기능에도 주목해 산업진흥을 위한 관점에서도 바라봐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공정위는 당장 이번주부터 피자, 치킨 등 주요 50개 외식업종 프랜차이즈 본사를 대상으로 서면 실태조사에 들어간다.

조사 결과는 늦어도 9월에 발표될 예정이며 조사 대상을 계속 확대해 매년 결과를 발표하기로 했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