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北, 한달 새 신형미사일 5種 능력과시…美 “핵탄두 장착 北 ICBM 도달한다”
- 한달 새 신형미사일 5종 능력 과시
-美미사일방어청장 “北 ICBM 美 도달한다고 봐야”
-태양절 열병식 때 공개한 미사일 발사하는 패턴
- 文대통령, 靑수보회의서 北미사일 발사 보고받아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북한이 8일 오전 지대함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발사체 수발을 동해로 발사했다. 문재인 정부들어 다섯번째 도발이다.

지난달 14일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화성-12를 발사한 이후 한달여만에 5종의 신형미사일을 쏘아 올리며 미사일 다종화ㆍ고도화 능력을 과시하고 있는 셈이다.

특히 북한은 지난 4월15일 김일성 주석의 생일인 105회 태양절을 맞이해 진행한 대규모 열병식 때 공개한 미사일을 순차적으로 발사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북한이 열병식 때 공개한 미사일 중 아직 쏘지 않은 것은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만 남았을 뿐이다.

이에 따라 북한이 조만간 ICBM 관련 도발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제기된다. 미국도 “핵탄두를 장착한 북한의 ICBM이 미국에 도달한다고 봐야 한다”며 북한의 미사일 기술 진전에 우려를 나타냈다.

합동참모본부는 8일 “북한은 오늘 아침 강원도 원산 일대에서 동해 방향으로 단거리 지대함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불상 발사체 수발을 발사했다”며 “비행거리는 약 200㎞이며 추가 정보에 대해서는 한미가 정밀분석중에 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북한의 미사일 발사 포착 즉시 문재인 대통령에게 관련사항을 보고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다섯 번째다. 북한은 지난달 14일 신형 IRBM 화성-12형을 시작으로 같은 달 21일 중거리탄도미사일(MRBM) 북극성-2형, 27일 지대공 유도미사일 KN-06, 그리고 29일 스커드 개량형 지대함 탄도미사일(ASBM)을 잇달아 쏘아 올렸다.

북한이 지난달 29일 ASBM을 발사한데 이어 이번에 또다시 지대함 순항미사일을 쏜 것은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을 비롯한 한미 해군 함정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북한이 이번에 쏜 지대함 순항미사일은 태양절 기념 열병식에서 공개한 지대함 미사일로 추정된다.

김동엽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교수는 “북한은 열병식에 가지고 나온 신형 미사일을 차례대로 공개하는 발사 패턴을 보이고 있다”며 “열병식에서 발사관 4개를 단 지대함 미사일로 보이는 신형 미사일이 공개됐는데 이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했다.

일각에선 북한이 조만간 ICBM 관련 시험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북한은 이미 ICBM 개발을 천명한 상태다. 이와 관련,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올해 신년사를 통해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준비사업이 마감 단계”라고 공언한 바 있다.

특히 앞서 태양절 열병식 때 신형 ICBM으로 추정되는 2종류의 ICBM 등 3~4종의 ICBM을 공개하기도 했다.


전문가들은 북한이 이미 발사 성공한 IRBM 화성-12의 액체연료 엔진 3∼4개를 클러스터링(결합)하면 ICBM으로 개발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제임스 시링 미국 국방부 미사일방어청장은 7일(현지시간) 미 의회 청문회에 출석해 “지난 6개월에 걸쳐 나타난 북한 탄도미사일의 기술적 진전은 큰 우려를 불러일으켰다”면서 “우리로서는 이제 핵탄두를 장착한 북한의 ICBM이 미국에 도달한다고 봐야 한다”고 경종을 울리기도 했다.

로버트 카딜로 미국 국가지리정보국(NGA) 국장은 지난 5일 텍사스에서 열린 연례 지리정보 관련 행사에 참석한 자리에서 “앞으로 NGA가 인공위성을 통한 대북 정보수집에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북한의 이날 지대함 순항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핵ㆍICBM 개발 야욕을 버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 할 수 있다.

합참은 “우리 군은 북한군의 추가 도발에 대비하여 감시 및 경계를 강화한 가운데 관련 동향을 추적 및 감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