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안전하고도 저비용 거래 ‘블록체인 생태계’ 확대된다
새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주목…금융·해운·유통서 탄소배출권 등 상품거래로 넓어져


[헤럴드경제=조문술 기자]안전하면서도 거래비용이 낮은 ‘블록체인 생태계’가 넓어지고 있다. 개방성과 다양성을 기반으로 안전성까지 갖춤에 따라 새로운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다.

5일 산업계에 따르면, 블록체인 거래방식이 금융분야에서 출발해 해운, 유통, 상품 또는 유가증권 거래로 영역을 넓히고 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의 보안체계로 출발한 블록체인은 해운물류에도 적용된다. 해양수산부와 삼성SDS를 중심으로 산학연관 컨소시엄에 10여곳이 참여해 이달부터 시범사업에 나선다. 수출입 물동량 관리에 블록체인 시스템을 적용하고, 관련 규제체계를 연구하게 된다.

블록체인이 물류에 적용되면 생산·가공·보관·운송 이력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유통 과정에서 원산지 조작, 제조 기간 변경, 허위 광고를 예방할 수 있다. 실시간 화물정보도 공유할 수 있으며, 통관절차가 간소화돼 업무효율이 높아지고 관련 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유통기한·유통이력·원산지 관련 문제가 잦은 유통산업에서 신뢰도를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상품 가공·유통 과정의 정보를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관리하면 되기 때문이다. 미국 월마트는 중국 시장에서 이미 블록체인식 식품관리 체계를 운용 중이다.

상품 및 유가증권 거래에서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하는 사례도 나왔다. 거래 참가자가 모두 거래상품의 검증 당사자 되고, 위변조가 불가능해 위험이 동일비율로 분산되고 이행증거금 등 거래비용도 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실제 지난 3월 국제배출권거래제협회(IETA) 이사회에서 블록체인 활용 국제 탄소배출권 거래가 첫 체결됐다.

탄소배출권이 필요한 투자자(러시아 카본펀드)와 아프리카 탄소배출권을 보유한 회사 간의 거래였다. 글로벌 법무법인인 베이커맥켄지와 마이크로소프트가 구조 및 기술자문을 담당했다.

탄소거랠 전문가인 삼정KPMG 김성우 본부장은 “중앙집권식 통제를 기반으로 하는 기존탄소거래에 비해 비중앙집권식 블록체인 기반 탄소거래는 매우 투명하고 비용이 적다”며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지난달 열린 국제배출권거래제협회(IETA) 이사회에서 이런 문제가 논의됐다”고 밝혔다.

기존 금융과 유통 분야 뿐 아니라 헬스케어·제조업·공공관리 등의 분야 활용도 늘어날 전망이다. 특히, 중앙집중식인공행정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할 경우 저성장과 양극화 구조를 풀 열쇠라는 주장도 있다.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KCERN) 이사장은 “단일 고리의 해법으로 생산과 분배의 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은 현재로선불가능하다”며 “한국의 미래는 직접민주제와 ‘블록체인 거버넌스(지배체계)’에 달려 있다. 현재의 저성장과 양극화 구조도 블록체인 방식의 지배체계로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즉, 시민참여의 블록체인형 지배체계를 만들면 현재의 중앙집중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해결된다는 것이다.

한편 디지털 공공 장부로 불리는 블록체인은 데이터를 일종의 묶음 형식으로 분산·저장해 거래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공유한다. 구축 비용과 시간이 적게 들고, 정보가 분산돼 위·변조가 어렵다는 장점이 있다.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규모

*2015년 7500만달러

*2016년 1억3000만달러

*2017년 2억1000만달러

*2018년 3억1500만달러

<자료=2017년 4월, 업계>

freiheit@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