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당ㆍ바른정당, “文 대통령 직접 입장 밝혀야”…이낙연 논란에 강공모드
[헤럴드경제]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 등의 위장전입과 관련해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는 등 입장을 밝히라며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바른정당은 조영희 대변인 명의의 논평에서 “문제 있는 후보를 내놓고 정작 당사자인 문 대통령이 침묵하는 것은 지지를 보내던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며 “문 대통령이 비서실장이나 여당 원내대표 뒤에 숨지 말고 결자해지의 자세로 직접 그 매듭을 풀어주길 국민은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조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약속한 인사 5원칙을 지키지 못할 경우 어떠한 점에서 인사원칙의 수정 내지 예외가 필요한지, 앞으로의 인선에도 수정된 인사원칙을 적용할 것인지에 대해 소상히 설명하고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역시 지난 26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의 사과 입장 발표가 인사 논란에 기름을 끼얹은 것으로 평가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시 임 실장이 “선거 캠페인과 국정 운영이라는 현실의 무게가 기계적으로 같을 수 없다. 후보자가 가진 자질과 능력이 관련 사실이 주는 사회적 상실감에 비춰 현저히 크다고 판단하면 관련 사실 공개와 함께 인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한게 사과보다는 ‘강행’에 무게를 둔 것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다.

당 핵심 관계자는 “임 실장의 발표가 상황을 악화시켰다”며 “행간의 의미를 읽어보면 미안하다는 것에 방점이 찍힌 게 아니라 오히려 밀고 나가겠다는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헤럴드경제DB]

정용기 한국당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을 어기는 인사를 한 번이 아니라 연속으로 하고 있어서 앞으로 어떻게 할지에 대해 대통령 본인의 국민을 향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김성원 대변인도 “스스로의 인사 원칙에서 어긋나는 점에 대한 대통령의 의사 표명이나 사과가 있어야 풀릴 수 있다”고 했다.

한편, 양당 모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국회에서 인사 원칙을 만들자’고 제안한 데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스스로 약속한 것을 지킬 것인가 말 것인가의 문제”라며 선을 그었고,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인사권자인 대통령이 원칙을 제시해야 그것을 기준으로 해서 여야가 구체적인 잣대를 논의할 수 있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도 “새로운 검증 기준을 만들려면 자문위원회도 꾸려야 하고 시간이 걸려 조각 인선은 문 대통령이 제시한 원칙과 기준대로 해야 한다”며 “새 기준은 조각이 끝난 후 차후 국회에서 협의할 사항”이라고 잘라 말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