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른정당, 청년 최고위원 신설…당원대표자대회 룰 확정
-9인 집단지도체제, 5:2:3 비율 선출방식은 유지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바른정당은 6ㆍ26 당원대표자대회를 통해 출범하는 차기 지도부에 청년 몫 최고위원을 신설하기로 잠정 결정했다고 25일 밝혔다.

오신환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최고위 9명 안에 청년이 활동할 수 있는 최고위원이 들어가는 것이 합당하다는 게 의원들의 의견이었다”면서 “구체적인 방식은 다시 한 번 논의키로 했다”고 말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표출된 청년층의 지지를 계속해서 확대ㆍ결집해 나가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바른정당 주호영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의원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특히 새로 신설하는 청년 몫 최고위원은 대표성을 강화하는 차원에서 지명직이 아닌 선출직 또는 당연직으로 한다는 방침이다.

여성 몫 최고위원처럼 선출직 최고위원 4명 중에 청년을 한 명 포함하거나 원외 당협위원장 중 1명을 당연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하듯 당내 35세 이하 당원들이 뽑은 중앙청년위원장을 당연직으로 포함하는 방안 등이 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바른정당은 최고위 구성은 현행 9인의 집단지도체제 방식을 유지하고, 선출 방식에서도 당헌ㆍ당규상의 ‘책임당원 50%, 일반당원 20%, 여론조사 30%’의 비율을 그대로 적용하기로 했다.

다만 책임당원은 당헌ㆍ당규에 ‘당비 납부 6개월’을 자격기준으로 정해뒀지만 지난 1월 창당한 신생정당이라는 점을 고려해 당원대표자대회일(6월 26일)로부터 30일 이전에 책임당원으로 가입한 당원 모두에게 자격을 부여하기로 했다.

또 당원대표자대회라는 이름에 걸맞게 전 당원의 참여를 독려하는 한 방안으로 참여자의 익명성을 보장하는 분장저장기술인 ‘블록체인 기법’을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바른정당은 국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청취하고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바른 정책공감’이라는 이름의 민생현장 방문을 진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26일 첫 일정으로 봄 가뭄 문제가 심각한 경기도 여주 농가를 방문해 현장 간담회를 개최한다. 주호영 원내대표와 이종구 정책위의장을 포함한 지도부 전원이 참석하며, 농림축산식품부와 경기도 관계자들도 배석할 예정이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