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친환경 선박’, 해운ㆍ조선업계 구원투수 될 수 있을까?
- IMO 환경규제 강화에 LNG추진선 교체 불가피
- LNG추진선 도입 과정서 선복량 감소 가능성…조선업은 신규 발주 기대
- “선복량 과잉ㆍ고비용 부담으로 LNG추진선 교체 대신 스크러버 달 수도”


[헤럴드경제=박혜림 기자] 환경규제 강화 및 침체된 해운ㆍ조선업계를 살릴 ‘구원투수’로 로 친환경 선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가운데 친환경 선박이 해운ㆍ조선업계의 업황을 되살릴 수 있을지를 놓고 관심 쏠리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컨테이너 선사 가운데 LNG(액화천연가스) 추진선을 발주 한 곳은 아직까지 한 곳도 없지만 LNG추진선에 대한 관심은 뜨겁다.


국제해사기구(IMO)가 선박 환경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연료비는 기존 연료인 벙커C유와 비슷하되 황산화물 배출량은 97% 가량 적은 LNG추진선이 대안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앞서 IMO는 2020년부터 선박유의 황산화물 함유 기준을 3.5%에서 0.5%로 낮출 것을 결정했다.

지난 15일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내년 중반까지 친환경 선박을 발주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대우조선해양에 발주한 초대형원유운반선(VLCC)도 LNG추진선으로 건조하는 방안을 검토한 뒤 오는 7월께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LNG추진선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해운업황과 무관하지 않기도 하다. 업계에선 국내외 선사들이 노후 선박을 새 LNG추진선으로 교체하는 과정에서 선복량 감소가 자연스레 이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선복량 감소는 컨테이너 운임 비용 상승으로 이어진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운항되고 있는 선박은 현재의 환경규제에 맞춘 것들”이라며 “IMO가 환경규제를 강화하면 좋든 싫든 모든 선사들은 스크러버(Scrubber,황산화물 저감장치)를 달거나 저유황 연료로 연료를 대체하는 등 대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 정부도 친환경 선박의 도입 의지를 엿보이고 있다. 친환경 선박 도입이 환경규제와 불황에 직면한 해운업계는 물론 심각한 침체를 겪고 있는 조선업계를 살릴 구원투수가 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정부는 노후 선박 교체 비용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친환경 선박이 해운ㆍ조선업계의 구원투수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얘기가 조심스레 흘러나온다. 기존에 발주한 벙커C유 컨테이너선도 아직 인도가 완료되지 않았고, 일부 선사는 글로벌 컨테이너선 공급과잉으로 인도까지 미루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업계에선 선사들이 노후 선박을 신규 LNG추진선으로 대체하는 것 보단 스크러버를 추가해 조달하는 비중이 더 클 것으로 예상한다. 업계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1만4000TEU 선박 발주 비용은 1300억원 가량이지만 비슷한 규모의 선박에 스크러버를 탑재할 시에는 100억 가량이 소요된다”며 “실제 LNG추진선을 신규 발주하는 경우는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LNG추진선에도 단점은 있다. 벙커C유가 연료 주입을 하면서 선박에 화물을 적재하는 일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반면 LNG추진선은 가스를 주입하며 다른 작업을 할 수 없다. 시간이 두 배 가량 들어가는 셈이다. 국내에 가스 주입 시설이 없어 인프라 구축이 시급한 점도 문제다.

r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