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수협ㆍ서울보증 경영공백 장기화…후임대표 선출 차기 정부로
[헤럴드경제=황유진 기자] 수협은행과 서울보증보험의 차기 수장 선출이 차기 정부 출범 이후로 넘어가게 됐다.

1일 금융권에 따르면 수협은행은 차기 행장 선임을 다음 정부로 넘기게 됐다.

수협은행은 지난 3월 9일 행추위를 열어 차기 행장 선임 절차를 진행했으나 두달 가까이 결론을 내지못했다. 은행장 자리를 놓고 정부와 수협은행의 지주회사 격인 수협중앙회와 이른바 ‘밥그릇 싸움’ 때문이다.

수협은행은 정부로부터 공적자금 1조1581억 원을 받았다. 공적자금 투입 후 수협은행장은 주로 정부 측인 예금보험공사 인사가 맡아왔다. 이주형 전 행장과 이원태 전 행장은 모두 기재부 출신으로 예금보험공사 부사장을 지냈다.

반면, 수협중앙회는 ‘관피아는 안된다’며 강하게 맞서고 있다. 수협은행의 100% 주주인 수협중앙회는 이번에는 수협중앙회 출신이 행장을 맡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수협은행은 지난달 27일에도 행추위를 열고 행장 후보자를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해 결국 대선 이후에나 차기 회의가 열릴 것으로 보인다.

행추위가 헛도는 사이 이원태 전 행장의 임기가 지난달 12일로 끝나 수협의 수장 공백 상태는 장기화 되는 모양새다. 수협은행은 수협중앙회 정만화 상무를 행장 직무대행으로 선임한 상태지만, 정 상무가 은행에서 근무한 적이 없어 행정 공백에 대한 우려가 나온다.

서울보증도 사장 자리는 3월 6일 이후 두 달 가까이 비었지만, 아직도 임추위 구성을 위한 이사회조차 열리지 않고 있다.

차기 사장은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에서 자격요건을 만들어 후보자 공개모집과 검증과정을 거쳐 내정자를 정한다.

임추위는 사외이사 4명, 비상무이사 1명 등 서울보증의 이사회 멤버로 꾸려진다.

일각에선 예금보험공사가 서울보증의 지분 94%를 보유하고 있어 정부의 ‘입김’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임추위가 대선 전에 구성되기는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실제 1998년 대한보증보험과 한국보증보험이 현재의 서울보증으로 합병된 이래 사장 6명 중 4명이 금융당국 또는 관료 출신이었다.

사장 공석이 길어지자 직무대행을 맡았던 김상택 전무를 일시 대표이사로 선임한 상태다. 서울보증이 일시 대표이사 체제에 들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서울보증 관계자는 “조만간 임추위를 구성해 후임 사장을 선임하는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yjgo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