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뉴스탐색] “공약 잘 알고 지지하나요?”…투표는 벼르지만, 20대 ‘깜깜이 투표’ 우려
-대학생 ‘적극투표층’ 90% 최고치
-공약보다 인상ㆍ네거티브 등 관심
-일부 ‘공약 바로알기 운동’ 전개도

[헤럴드경제=신동윤ㆍ박로명 기자]일주일 앞으로 다가온 제19대 대통령선거에선 그 어느 때보다 20대 대학생들의 투표 참여가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일각에선 청년들이 정작 자신의 삶과 밀접하게 연결되 주요 대선 후보들의 ‘청년공약’에 대한 이해없이 투표장으로 나가는 ‘깜깜이 투표’가 진행될 수 있다며 우려하고 있다.

1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최근 선관위가 발표한 ‘19대 대선 적극투표층 조사’에 따르면 20대 적극투표층은 84.2%로 지난 대선에 비해 18.5%p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헤럴드경제DB]

이어 ‘19대 대선 대학생 요구 실현을 위한 전국대학 학생회 네트워크(이하 네트워크)’가 지난달 13~17일 전국 대학생 4800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91.6%가 이번 대선에 투표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정작 20대 대학생들의 후보 선정 기준은 각 후보들의 공약보다는 외모나 언행, 네거티브 공방 등이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대선에서 생애 첫 투표권을 행사하는 서모(20ㆍ여) 씨는 들뜬 목소리로 “이번에는 반드시 제대로 된 대통령을 뽑아야하기 때문에 오는 9일에 신중하게 꼭 투표할 예정”이라면서도 “(나 자신을 포함해) 주변 친구들도 정책과 공약의 중요도는 알지만 정작 관심이 가는 것은 네거티브 공방이나 가십거리”라고 말했다.

제19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거벽보의 모습.[사진=헤럴드경제DB]

서울 마포구에 살고 있는 대학교 4학년생 김모(23ㆍ여) 씨도 “투표는 무조건 할 예정이지만 대선 후보들의 공약은 아예 모른다고 봐도 무방하다”며 “공약보다는 외모나 언행 등 전체적인 인상을 보고 판단한다”고 했다.

대선 후보들의 정책에 관심이 있는 대학생들의 경우에도 TV 토론회에서 언급되는 내용에 대한 공약 이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서울 관악구에 거주 중인 대학교 2학년생 정모(21) 씨는 “TV토론회를 통해 주로 대선 후보들이 내놓은 정책에 대해 정보를 얻고 있을 뿐 굳이 찾아보지는 않는다”고 대답했다.

실제로 주요 대선 후보들의 공약집을 뜯어볼 때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청년고용할당제 확대 ▷청년구직촉진수당 ▷알바존중법 도입,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청년고용보장 계획 실시 ▷공공부문 ‘직무형 정규직’ 도입,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청년사회상속제 도입 ▷학자금대출제 개선 등 다양한 청년 정책을 내놓고 있었지만 정작 청년층의 관심을 끌진 못하고 있는 형편이다.

한편, 대학사회 내부에서도 이 같은 모습에 대한 반성의 움직임이 일고 있다.

네트워크는 지난달 27일 ‘전국대학 동시다발 투표선언’을 진행하며 투표율을 높이자는 것과 동시에 각 대선후보들의 청년 관련 공약을 세밀히 들여다보고 제대로 투표하자고 주장했다.

네트워크측은 각 주요 정당의 대선후보들이 청년들의 요구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도록 ▷총장직선제 폐지 ▷고지서상 등록금 액수 인하 ▷최저임금 인상 ▷비민주적 대학운영 중단 ▷비교육적 재단 문제 해결 ▷대학구조조정 중단 등 31페이지 분량의 질의서를 각 대선후보에게 전달한 상태다.

이승준 네트워크 공동대표(고려대 총학생회장)는 “질의서에 대한 답변을 받는대로 대학생들이 알기 쉽도록 청년 정책 가이드북ㆍ알림 홍보물을 제작해 배포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일반 유권자들과 마찬가지로 대학생들이 공약이 아닌 인상만으로 투표를 하는 것은 공약을 제대로 알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지만 접근하기 어려운 예산과 자원배분에 대한 지식을 쌓는데 주저하기 때문”이라며 “유권자가 공약에 관심이 없다보니 후보자들까지도 공약 시행 시기에만 관심을 가질 뿐 ‘어떻게’라는 문제에 소홀한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