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安 유치원’ 논란, 그 후] 사립유치원 ‘발끈’ㆍ학부모 ‘씁쓸’ㆍ전문가 ‘불신’
-安 ‘대형 단설유치원 신설 자제’
-‘병설 6000학급 신설’ 공약도 불신
-전문가 “병설 추가설치 여력 ‘글쎄’”

[헤럴드경제=신동윤ㆍ박로명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대형 단설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겠다는 유아교육 정책을 밝힌 것을 두고 논란이 가라앉질 않고 있다. 이에 병설유치원 6000학급을 신설하겠다고 밝혔지만, 이 또한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 제기와 사립유치원들의 이해 관계 때문에 얽힌 실타래를 풀기 어려워지고 있다.

13일 학교 현장에 따르면 안 후보가 제시한 ‘병설유치원 6000학급 신설’이란 공략의 실현 가능성에 대해 학교장 등 일선 실무자를 중심으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안 후보는 지난 11일 자신의 SNS에 직접 “단설유치원 신설은 자제하되 전국 초등학교 병설유치원 6000개 학급을 추가로 설치해 공립유치원 이용률을 40%로 확대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지난 11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주최한 ‘사립유치원 유아교육자대회’에서 “대형 단설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겠다”고 한 발언을 두고 논란이 일자 이날 직접 자신의 페이스북에 작성한 해명글. [출처=안 후보 페이스북]

무엇보다 전문가들은 현재 전국 국ㆍ공립 초등학교 5926개 가운에 이미 4388개 학교에 공립 병설유치원이 설치된 상황에 추가로 안 후보가 제시한 수치를 채울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에 대해 의문점을 나타내고 있다. 병설유치원이 2~3개 반으로 구성되는 소규모임을 감안할 때 6000학급에 이르는 병설유치원을 신설하기 위해선 최소 2000~3000개 초등학교를 추가 선정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오기 때문이다.

공립 단설ㆍ병설유치원 신설에 적극적인 서울시교육청의 사례를 보더라도 이는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분석도 있다. 서울교육청 소속 공립 단설ㆍ병설유치원은 지난 2013년 169개에서 올해 208개로 4년간 39개 늘어나는데 그쳤다. 현재 서울시내 초등학교의 수는 총 603개교다.

이정욱 덕성여대 유아교육과 교수는 “단순 수치로만 계산했을 때 병설유치원이 설치되지 않은 모든 초등학교에 병설유치원을 설치한다면 수치상으로는 가능할 수도 있지만, 이는 지역에 따른 초등학교 학생수와 유치원 수요를 고려하지 않아 비현실적”이라며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공약을 내놓기 전에) 실현 가능성 여부를 두고 보다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고 공론화했다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고 했다.

일선 학교의 현직 초등학교 교장들 역시 초등학교들이 겪고 있는 공간 부족 문제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대규모 신설 병설유치원 학급을 확보하는 것은 힘들 것이란 전망을 내놓았다.

서울 노원구에 위치한 A 초등학교 교장은 “학생수가 급격하게 줄어든 지방 중소도시의 경우는 모르지만 현재도 돌봄교실과 방과후 수업 등에 활용하는 관계로 교실 여유가 없는 학교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서울 동대문구 B 초등학교 교장은 “특히 대도시 지역의 경우 한 반 학생수가 30명이 넘는데도 비용 등의 문제로 교실 증축을 못하는 경우가 많다”며 “별도의 공간을 확보하거나 건설하지 않을 수 없는 경우 병설유치원 설립 역시 단설유치원 설립에 버금가는 비용이 들 수 있다는 가능성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는 보육 수요가 높은 수도권 등 대도시 지역에서는 공약 실현이 예상보다 어려움을 겪을 것이란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국ㆍ공립 유치원을 확대하겠다는 취지의 안 후보 공약에 대한 학부모들의 반발 역시 지속되는 상황이다. 우월한 교육환경 때문에 병설보다 단설유치원 확대를 요구해 온 학부모들의 입장에선 아쉬울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안 캠프의 채이배 국민의당 의원은 “단설유치원처럼 병설유치원의 환경을 개선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않았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그래픽디자인=이은경/pony713@heraldcorp.com]

한편, 안 후보의 해명을 들은 사립유치원 원장들도 부글부글 끓는 분위기다.

안 후보가 11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주최한 ‘사립유치원 유아교육자대회’에선 대형 단설유치원 신설을 자제하겠다는 발언만을 했지만, 추후 SNS와 캠프 관계자 등을 통해 현장에서 하지 않았던 병설유치원 수를 늘리겠단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 관계자는 “원아 수가 적어 사립유치원들을 운영하기 힘든 지방 중소도시 등에서는 통학거리가 상대적으로 멀고 초기 비용이 많이 드는 대형 단설유치원 대신 다수의 병설유치원을 신설하겠단 안 후보의 공약에도 일리가 있다”면서도 “도시 지역에서 단설유치원 신설을 자제하는 대신 병설유치원을 크게 늘리겠다는 것은 현재도 경영난을 겪고 있는 사설유치원들에게는 ‘조삼모사’ 격의 말”이라고 반발했다.

이에 따라 한국유치원총연합회는 안 후보측의 정확한 입장을 듣기 위해 공식 답변을 요청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