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4월9일·15~16일·18일·30일…운명이 바뀔 ‘대선 변곡점’
공직사퇴시한·후보등록
보조금 기한·투표지인쇄

‘장미대선’을 앞둔 운명의 4월이다. 누구에겐가는 꽃피는 봄이고, 누구에겐가는 잔인한 계절이 될 터이다. 특히 정당세력간, 후보자간 연대와 단일화 논의가 진척되면서 대권주자 중 일부는 자의든 타의든 ‘정치적 결단’을 내려야 하는 순간을 맞을 수 있다.

이달 중 연대 및 단일화의 주요 계기는 대선 일정에 따라 9일과 15일, 18일, 30일이 꼽힌다.

3일 현재까지 최종 후보를 확정한 정당은 자유한국당과 바른정당, 정의당이다. 정의당에선 심상정 대표가 경선을 통해 일찌감치 최종 주자로 확정이 됐고, 바른정당에선 유승민 의원이 남경필 경기지사를 따돌리고 지난 3월 28일 당 후보로 선출됐다. 자유한국당에선 31일 홍준표 경남지사가 뽑혔다. 문재인 전 대표가 유력하게 선두를 달리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경선은 3일 끝난다. 국민의당은 오는 4일 후보자선출대회를 앞두고 있다.

연대와 단일화 범위로는 우선 범보수 진영인 한국당과 바른정당이 꼽힌다. ‘반(反)문재인’을 기치로 한 중도ㆍ보수 연합으로는 한국당과 바른정당에 국민의당까지 포함된다.

1차 시한은 오는 9일이다. 대선 출마 공직자 사퇴 시한이다. 지자체장인 홍 후보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날까지 경남 지사직에서 사퇴해야 공식 대선 후보로 등록할 수 있다. 홍 지사가 이날 이후 자신으로 단일화를 성공하면 되지만, 다른 후보에 양보하게 된다면 경남지사직도 잃고 대권도전도 물 건너가게 된다.

2차 시한은 15~16일이다. 각 정당 후보들은 이틀간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해야 한다.

3차 기점은 18일인데, 이날 이후에나 단일화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돈 때문이다. 중앙선관위는 대선 후보를 등록한 정당에 등록일(16일) 기준 2일 이내(18일까지) 선거 보조금을 의석수에 따라 지급한다. 선관위에 따르면 정당에 지급하는 총 선거보조금은 421억여원으로 이중 민주당이 124억여원, 한국당이 120억여원, 국민의당이 86억여원, 바른정당이 63억여원, 정의당이 27억여원을 받는다. 이후 후보가 사퇴해도 이 돈은 반환하지 않는다. 그래서 각 정당이 선거보조금을 받기 위해 18일까지는 후보 단일화를 하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4차 기한은 30일이다. 투표 용지 인쇄가 시작되는 날이다. 이후에 사퇴한다고 해도 투표 용지에 이름이 남아 있으면 유권자의 착각으로 ‘사표’(死票)가 생겨 단일화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마지막으로는 가능성은 떨어지지만, 단일화 최종 시점을 5월 4일까지 보는 견해도 있다. 5월 4~5일이 사전 투표 기간이기 때문이다. 

이형석 기자/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