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아들’-安 ‘사면’…정책보다 ‘논란’에 휘청
[헤럴드경제=최진성 기자] ‘5ㆍ9 대선’에 출마할 각 당 후보가 윤곽을 드러낸 가운데 ‘리스크’(위험요인)를 최소화는 것이 관건으로 떠올랐다. 유권자들은 잘 만든 정책 공약보다 말 실수나 논란 거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표로 이어질지는 알 수 없지만 부정적인 모습이 쌓이면 쌓일수록 ‘마이너스(-)’로 작용하는 것은 분명해보인다.

3일 블로그ㆍ트위터 탐색어 분석업체인 ‘소셜 메트릭스’에 따르면 대선주자 중 가장 많이 ‘클릭’되는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3월 넷째주(19~25일) ‘부정적 탐색어’가 폭증했다. 인터넷에서 문 전 대표와 관련해 부정적인 단어를 검색한 빈도가 많아졌다는 얘기다. 평소 2만 내외로 흐름을 보인 문 전 대표의 부정적 탐색어는 19일 3만2000여건을 넘었고 20일 6만4000여건으로 정점을 찍었다. 21일 4만9000여건, 22일 4만7000여건 등 25일까지 하루 4만여건 이상 유지했다.


이 기간 문 전 대표는 ‘전두화 표창 발언(19일)’을 시작해 ‘부산 대통령 발언’, ‘아들 준용 씨 특혜 채용 의혹’ 등으로 곤혹을 치른 시기였다. 부정적 탐색어는 논란, 비판, 가짜, 의혹, 특혜, 비난, 차별 등으로 집계됐다. 문 전 대표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그만큼 쌓였다는 뜻이다.

국민의당 대선주자로 사실상 확정된 안철수 전 대표의 경우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특별사면’ 언급이 ‘새정치 이미지’를 많이 깎아먹은 것으로 분석된다. 안 전 대표는 지난달 31일 박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에 대해 “대통령이 사면 권한을 남용하지 않도록 위원회를 만들어 투명하게 진행하겠다”면서 “국민들 요구가 있으면 위원회에서 다룰 내용”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 예비후보인 이재명 성남시장이 박 전 대통령의 ‘사면 불가’를 천명한 이후 대선주자 중 처음으로 사면 언급이 나왔다. 전체적인 문맥이 ‘사면 가능’에 방점을 두면서 경쟁자의 거센 비판을 받았다. 이날 안 전 대표에 대한 부정적 검색어는 1만여건이었지만 이튿날(4월1일) 언론보도가 집중되면서 2만여건으로 배 이상 많아졌다. 3월 한 달간 최대 수치를 기록했다. 안 전 대표의 ‘사면 논란’은 사흘간 계속됐다. 부정적 단어로는 비판, 국정농단, 논란, 의심, 우려, 적폐 등으로 검색됐다.

전문가들은 당 조직이 움직이는 당내 경선은 순간적으로 형성된 후보자의 부정적 이미지에 크게 영향을 많이 받지 않지만, 본선 무대에서는 심각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최근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말 실수 등 그런 것(위협 요인)이 잘 관리되지 않으면 본선에서 상당히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고, 이정희 한국외대 교수는 “정책 공약을 10개를 발표해도 논란 거리 1개를 만들면 모든 걸 잃을 수 있다”고 밝혔다.

ip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