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黃대행, 박 전 대통령 외면한 4ㆍ3 추념식 참석
-盧 이후 11년만 국정 최고책임자 참석
-朴, 취임 후 한번도 찾지 않아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3일 제주 4ㆍ3 평화공원에서 거행된 제69주년 4ㆍ3희생자 추념식에 참석했다.

권한대행이긴 하지만 국정운영 최고책임자가 제주 4ㆍ3사건 관련 행사를 찾은 것은 지난 2006년 희생자 위령제에 참석해 도민들에게 사과의 뜻을 밝힌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11년만의 일이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은 임기 내내 4ㆍ3사건 관련 행사에 불참했다.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3일 제69주년 4ㆍ3희생자 추념식을 찾았다. 권한대행이긴 하지만 국정운영 최고책임자가 4ㆍ3사건 관련 행사에 참석한 것은 2006년 노무현 전 대통령 이후 11년만이다. 사진은 작년 황 대행이 국무총리 자격으로 정부를 대표해 추념식에 참석해 분향하는 모습. [사진=국무총리실 제공]

특히 박 전 대통령은 18대 대선 과정에서 제주 지역 공약으로 제주 4ㆍ3사건 추모기념일을 지정하겠다고 약속한 뒤 2014년 국가기념일로 지정하고 국가 차원의 추념식으로 격상했지만 한번도 찾지 않아 대선공약의 진정성과 국민대통합 의지를 훼손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다.

청와대는 박 전 대통령이 4ㆍ3사건 추념식에 참석하지 않은 배경에 대해 “논평하지 않겠다”며 구체적인 설명도 하지 않았다.

다만 정부 고위관계자들이 “희생자로 지정된 일부 인사가 무장대 수괴급이라는 논란이 해소되지 않고서는 대통령의 위패 참배가 어렵다”고 말해 제주 평화공원에 위패가 안치된 일부 남로당 인사의 희생자 재심사를 요구한 보수진영을 의식한 것이라는 해석을 낳았다.

황 대행 측은 추념식 참석 의미에 대한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황 대행 측 관계자는 “작년에도 국무총리 자격으로 갔었다”며 “별다른 의미는 없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국민들 사이에서 일부 가지 말아야 한다는 시각이 있는 것도 알고 있다”며 추념식 참석을 놓고 내부적으로 나름 검토가 있었음을 내비쳤다.

황 대행은 이날 추념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및 구속과 북한의 도발ㆍ위협 등에 따른 사회적 갈등과 분열양상을 언급한 뒤, “이러한 위기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국민적 화합과 통합으로 우리의 국가 역량을 극대화하는 것”이라면서 “화해와 상생의 4ㆍ3정신은 오늘의 우리에게 무엇보다 중요한 가르침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황 대행은 특히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결정 이후 제주를 찾는 중국인 관광객이 줄어든 것과 관련, “최근에는 국내외적인 여러 상황에 따라 외국인 관광객이 줄어드는 등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정부는 외국인 관광객 유치 다변화, 국내 관광 활성화, 관광업계 긴급 경영지원 등을 통해 관광산업이 다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신대원 기자 /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