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박근혜 내일 소환] 민간인 신분 朴, 소환 당일 경호는?
-근접경호 靑 경호실, 외곽은 경찰
-자택-검찰 이동 경로 아직 협의중
-檢, 포토라인용 비표 발급 검토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헌법재판소가 파면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남은 전직 대통령으로서의 단 하나의 예우는 필요 기간 동안의 ‘경비’와 ‘경호’다. 21일 박전 대통령의 소환조사를 앞두고 검찰과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경호 계획을 세우느라 분주하다.

박 전 대통령이 민간인 신분이 됐지만 ‘전직 대통령의 예우에 관한 법률’에 따라 경호와 경비 부분에 있어서 임기를 온전히 마친 전직 대통령과 차등을 두지는 않는다. 기본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근접 경호는 청와대 경호실에서 맡지만 교통 통제나 검찰 내ㆍ외곽 경비는 검찰과 경찰이 역할 분담을 한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조사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경호를 맡은 경찰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삼성동 자택 앞에서 경비를 서고 있는 경찰 기동대원들. [사진=최준선 기자/human@heraldcorp.com]

경찰은 박 전 대통령 측과 삼성동 자택에서부터 서울중앙지검까지 이동 경로를 협의 중에 있다. 경호 상 안전과 시민들의 교통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큰 도로를 통해 최단 거리로 이동해야 하는 만큼 봉은사로와 사평대로를 거쳐 서울성모병원 사거리에서 좌회전 해 접근하는 경로가 유력하다. 이 경우 이동거리는 대략 5㎞ 정도이고 이 구간의 교통통제 역시 경찰이 맡는다. 경찰청 관계자는 “박 전 대통령이 민간인 신분이지만 교통통제 역시 경호 차원에서 제공된다”고 밝혔다.

이동 중 취재진의 취재 차량이 따라붙으며 취재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대비도 이뤄진다. 경찰은 박 전 대통령이 탄 차량을 취재차량이 뒤쫓는 것에 대해서는 취재의 자유 보장 차원에서 막지 않되 이들이 과속해 박 전 대통령의 차량 옆으로 따라 붙거나 추월할 경우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사전에 교통순찰대 사이드카가 양측에서 차단할 예정이다.

경찰은 또한 검찰청사 외곽에 25개 중대 2000여명의 경력을 배치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다. 2009년 4월 30일 노무현 전 대통령 소환 당시에는 15개 중대 1200여명을 외곽에 배치했던 것과 비교해 2배 가까이 늘어난 숫자다. 탄핵 찬성과 반대 양측 모두 소환 조사에 비상한 관심을 보이는 만큼 돌발시위 등이 벌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미 박사모 등 친박 단체 내부에서는 태극기를 흔들고 구호를 외쳐 박 전 대통령을 응원하자는 여론이 조성되고 있다. 경찰은 상황에 따라 외곽 경비 경력을 3000명까지 증원한다는 방침이다.

검찰 역시 청사 내부 질서 유지를 위해 경계 태세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검 2차장 산하의 공안1부(부장검사 김재옥)와 공안2부(부장검사 이성규),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박재휘) 등 3개 부서가 박 전 대통령 출석 당일 경비와 경호 등 업무를 분담한다. 이미 로비 앞에는 포토라인이 설치됐지만 앞서 비선실세 최순실 씨(61) 등 주요 피의자들이 검찰에 출석할 때마다 시위대 난입 등으로 포토라인이 무너지면서 아수라장이 된 만큼 일정한 구역을 정해 신원확인이 된 취재진 등 사전에 ‘비표’를 받은 사람만 제한적으로 출입이 가능하도록 하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