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탄핵 후폭풍, 세대갈등②]진실 드러나는데도 외면…따로 논 노인층 왜?
- 특검 수사 진행될수록 탄핵 지지도 낮아져
- 세대 갈등 축, 중장년층에서 60대로 상향
- 전문가들 “사회 기여 인정받기 위한 투쟁”


[헤럴드경제=원호연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 정국은 우리 사회에 잠재돼 있던 세대 간 갈등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특히 60대 이상 고령층의 탄핵에 대한 지지도는 특검 수사 등으로 헌정 유린의 민낯이 드러나는 과정에서 오히려 점점 떨어져 다른 연령층과 대조를 보였다. 전문가들은 중장년층에서 나뉘웠던 이전의 세대갈등의 균열점이 이번 사태를 계기로 60대로 올라가면서 노년층의 고립화가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사회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가 1월1일부터 탄핵 당일인 3월 10일까지 총 4차례 실시한 정국현안 여론조사 중 탄핵에 대한 찬성도를 분석한 결과 60대 이상의 경우 전반적으로 찬성비율이 60%대 이하로 70~80%를 오르내리는 다른 세대에 비해 보다 낮았다. 게다가 탄핵 당일을 제외하고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낮아져 특검수사와 헌법재판소 탄핵 심판 심리 과정에서 드러난 박 전 대통령의 무능과 부패의 실상이 영향을 주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사실상 60대 이상은 다른 세대와는 전혀 다른 반응을 보였던 셈이다.

이명진 고려대 사회학과 교수는 “과거 세대 갈등은 중장년층 이상과 이하로 나뉘어졌는데 지금은 그 경계선이 60대 이상으로 올라갔다”며 “중립적이거나 중도층으로 분류되던 40~50대가 탄핵 정국에서 80% 이상 탄핵 찬성으로 돌아서면서 이같은 현상이 확연해졌다”고 설명했다.

이성균 울산대 사회학과 교수 역시 “과거 50대가 보수적인 입장을 취했다가 최근 이들이 경기 불황을 겪으면서 경제적 지위가 불안정해지고 교육과 자녀의 결혼 및 취업, 재취업 부분에서 위기를 겪다보니 사회비판적 의식으로 돌아서면서 상대적으로 60대가 고립되는 분위기”라고 부연했다. 50대의 경우 경제적 문제 등 이익적 측면에서 박근혜 정권을 지지하다가 이를 철회했지만 60대 이상의 경우 한국전쟁과 박정희 대통령 시기 산업화를 겪은 자신의 생애 경험을 박근혜 정권에 투영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이같은 감정적 애착은 자신과 의견이 다른 이들에 대해 ‘좌파’나 ‘빨갱이’ 딱지를 붙이는 레드 콤플렉스로 발현됐다.

친박단체 집회에 참석한 고령층이 “젊은이들이 잘 알지도 못하면서 설쳐서 나라가 망했다”는 식의 비난을 가하는 것 역시 단순히 ‘남 탓’으로 치부할 일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김상학 한양대 사회학과 교수는 “고령층은 유교적 문화에서 나이 든 사람에 대한 공경이나 존경을 합의된 가치로 생각해 왔지만, 최근에는 젊은이들이 자신들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는 것을 일상적으로 느끼면서 위축돼 있다”며 “탄핵반대 집회는 이들이 이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사실을 박근혜 정권의 유지를 통해 확인하려는 일종의 ‘인정투쟁’이 됐다”고 설명했다.

다만 헌재의 만장일치 탄핵 인용 결정이 향후 세대 갈등에 미칠 영향에 대해서는 의견이 나뉘었다.

60대 이상 역시 헌재 결정이 나온 이후에는 74.6%가 이를 지지해 다른 세대와의 견해 차를 줄이면서 향후 세대 갈등의 전개 방향이 다를 수 있음을 암시했다.

권순정 리얼미터 실장은 “만약 헌재에서 기각 의견이 1~2명 나왔다면 60대 이상의 경우 지지도가 훨씬 낮았을 것”이라며 “고령층일수록 정부나 관(官)이 하는 일에 대해 우호적인 태도를 갖고 있는 만큼 헌법 기관의 판결에 순응하는 태도는 세대 갈등이 봉합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성균 교수는 “이번 사태가 단기간에 극단적인 충격을 가져다 준 만큼 양 극단의 집단은 자신의 생각을 고수할 것인 만큼 통합에는 굉장히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우려했다.

why37@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