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노총, “노동중심ㆍ소득주도 성장 주도하는 대선후보 지지”
-100만 조합원 총투표해 대선 지지후보 선정
-“대선 정책 요구안 후보들에게 답변받을 것”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한국노총이 19대 대선 후보들을 위한 노동정책 요구안을 발표했다. 노총은 각 당 대선주자들에게 요구안을 전달하고 조합원 총투표를 통해 지지후보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은 2일 오전11시께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2000만 노동자의 요구가 반영돼 불평등과 양극화가 해소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에서 정책요구안을 준비했다”며 “재벌 중심의 부채주도 성장보다 노동이 존중받는 노동중심 사회를 위한 제언을 대선후보에게 보낸다”고 말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노총이 밝힌 요구안은 ‘노동가치 구현, 노동중심 임금ㆍ소득주도 성장’을 기치로 ▷사회연대적 노사관계 ▷좋은 일자리와 차별 없는 노동시장 ▷경제민주화와 정치개혁 ▷사회안전망 강화 등 4개 영역 19대 과제, 41개 요구로 구성됐다.

노총은 ‘좋은 일자리 360만개 만들기’ 사업을 비롯해 양질의 일자리 만들기 등을 주요 과제로 선정했다. 김 위원장은 “지금까지 한국사회에서는 질 낮은 일자리만 양산돼왔다”며 “고용불안으로 인한 낮은 수준의 실질임금, 높은 가계부채 부담 등이 문제로 제기됐던 만큼 양질의 일자리는 시급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법인세 과세구간 조정 등 경제민주화 분야에 대한 제안도 포함됐다. 한국노총은 “지난 정권에서 낮춘 법인세를 원상회복 시킨다는 의미에서 조세개혁 문제를 제안에 포함시켰다”며 “과세구간 조정과 국민연금 연기금 공공사회투자, 슈퍼부자들에 대한 누진 확대를 통해 최대 200조원까지 세수 조달이 가능하다는 결론까지 나왔다”고 설명했다.

한국노총은 이날 여야 5개 정당 대선 후보들에게 요구안을 전달하고 답변을 요구할 계획이다. 대선 후보들이 구체적인 정책을 내놓으면 향후 조합원 100만명의 현장투표를 통해 대선 지지후보를 최종 선정할 방침이다.

김 위원장은 “향후 헌재의 탄핵 심판 일정과 연계해 탄력적으로 정책 검증 일정을 조율 중”이라며 “대선지지후보를 위한 당선운동 등 적극적인 활동을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