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촛불 “대통령 2월 퇴진” vs 맞불 “탄핵을 탄핵”…둘로 나뉜 서울
-경찰, 경비병력 1만4000명 동원…양측 충돌은 없어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ㆍ유오상 기자] 절기상 입춘을 맞은 4일 서울 도심이 박근혜 대통령 탄핵찬반을 놓고 둘로 나뉘었다. 경찰은 경찰버스와 경비병력 등을 동원해 양측의 충돌방지에 적극 나섰다

설 연휴를 맞아 한 주 쉬었던 촛불집회는 “2월 탄핵”을 외쳤고 보수단체의 맞불집회는 “탄핵을 탄핵하라”고 주장했다.

촛불집회 주최 측인 ‘박근혜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이날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2월 탄핵, 황교안 사퇴, 공범세력 구속, 촛불개혁 실현 14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오후 2시 서초동 서울중앙지법과 삼성본관 앞에서 대규모 사전집회를 가졌다. 퇴진행동이 직접 주최하는 사전집회는 탄핵소추안 의결이 있었던 지난해 12월 국회 앞 집회 이후 이번이 처음이다.

<사진 1>4일 오후 5시부터 광화문 광장에서 박근혜 대통령 퇴진촉구 14차 촛불집회가 열리고 있다.

이들은 오후 5시 광화문 광장에서 다시 모여 ‘박근혜 2월 탄핵, 황교안 사퇴, 공범세력 구속, 촛불개혁 실현 14차 범국민행동의 날’ 집회를 시작했다. 집회는 전날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압수수색영장 집행을 청와대가 불승인해 영장 집행이 불발되고,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사실상 특검의 협조 요청을 거부한 상황을 규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들은 각계 시국발언과 공연 등으로 구성된 본 집회가 끝나면 오후 7시30분께부터 청와대와 헌법재판소, 국무총리공관 방면으로 행진한다.

퇴진행동은 앞서 이날 오전 성명을 내 “청와대는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증거로 가득 찬 범죄 현장”이라며 “군사 기밀이 아니라 국정농단 사건 증거를 확보하려는 특검의 영장 집행을 거부한 것은 명백한 권한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박근혜 탄핵에 반대하는 친박 보수단체들은 광화문 광장에서 500m 떨어진 대한문에서 박근혜 대통령 탄핵 반대를 주장했다.

<사진 2>대한문 앞에서 보수단체들은 ‘탄핵무효! 태극기 애국집회’를 열고 탄핵 반대를 외치고 있다.

‘대통령 탄핵기각을 위한 국민총궐기운동본부(탄기국)’는 이날 오후 2시부터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제11차 탄핵기각을 위한 태극기 집회’를 열었다. 탄기국 측은 이날 오후 4시 현재 130만명이 모였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금품을 살포해 집회 참가자를 동원한다는 세간의 의혹을 불식시키기 위해 유모차 13대를 눈에 띄는 공간에 배치해 자발적 참여라는 점을 강조했다.

김진태 의원은 마이크를 잡고 “박 대통령을 구해주고, 나라를 지켜달라”며 “박영수 특검이 청와대 쳐들어갔는데 이게 말이 되나. 기소도 못하는데 압수수색 영장 말도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목욕하고 이 지리에 나왔는데 어디가면 5만원 주나. 도대체 어디가면 돈을 주는가”라며 “회비를 내는 영상을 갖고 돈을 받았다고 한다. 이게 말이 되는가”라고 외쳤다.

조원진 의원도 “5000만 국민이 인정하는 결과 필요하다. 박 대통령 탄핵 기각은 나라가 살았단 증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분만이 대한민국 지킬 수 있다. 박 대통령 수사 기획은 종북좌파가 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언론의 조작 보도와 종북세력 선동으로 지금의 탄핵 정국이 만들어졌다고 주장하면서 박 대통령이 탄핵당할 사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특검 수사가 정치적으로 이뤄진다는 비판도 계속됐다.

한편 퇴진행동 본집회와과 탄기국 집회장소는 500여 밖에 떨어지지 않아 양측의 충돌이 우려되기도 했지만 불상사는 일어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날 서울시내에 경비병력 176개 중대 1만4000명을 투입해 양측 간 충돌 방지와 질서유지에 나섰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