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생생건강 365] 역시, 잠이 보약
[헤럴드경제=김태열 기자] 선진국에서는 수면장애를 치료하는 수면 클리닉의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이는 수면이 단순히 낮 동안 졸리지 않도록 하는 것 뿐 아니라 심뇌혈관계질환, 대사질환 등의 위험도를 낮추어 사망율을 줄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며, 따라서 이런 성인 질환을 치료하는 과에서 오히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를 위해 수면제를 찾기보다는 우선 술과 카페인 섭취를 삼가하고, 조용하고 밝지 않은 편안한 침실 환경을 만드는데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운동은 규칙적으로 주간에 하는 것이 좋으며, 잘 때 컴퓨터ㆍ핸드폰 사용 및 텔레비전 시청을 삼가도록 합니다. 



너무 잘 자려고 하는 강박적인 사고 또한 수면을 방해하므로 편안한 마음을 갖도록 자신만의 규칙적인 숙면 습관을 갖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므로 수면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수면클리닉에서 다루는 질환은 잘 때 이상한 행동을 하거나 과도하게 잠꼬대를 하는 사건 수면이 있으며, 특히 렘수면행동장애는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뇌질환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수면 질환은 이렇듯 매우 다양하며, 수면전문가를 통해 정확한 진단에 이르면 비교적 치료가 잘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좋은 잠은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잠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세브란스병원 신경과 조양제 교수>

kt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