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입사원 적정연령이 어딨어?! 지난해 신입사원 ‘30대’도 뽑았다!
신입사원 나이대는? 대기업 최고령 ’31.0세’ 최저령 ’24.2세’

 

[헤럴드경제] 지난해 기업에 입사한 신입사원 최고령은 ‘30.3세’ 최저령은 ‘24.7세’로 조사되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상장사 918개 대상으로 진행한 ‘2017년 채용동향’에 따르면 신입사원의 연령대가 ‘20대 중반’에서 ‘30대 초반’까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규모별로 살펴보면 대기업 신입사원 최고령은 ‘31.0세’, 최저령 ‘24.2세’로 나타나는 등 최고령 신입사원의 나이가 가장 많았다. 그 다음으로 중견기업 신입사원 최고령은 ‘30.5세’, 최저령은 ‘24.8세’로 대기업 신입사원 나이와 비슷한 수준을 기록했다. 중소기업 신입사원 최고령은 대기업과 중견기업보다 1~2살 어린 ‘29.2세’였으며, 최저령은 ’25.0세’로 대기업과 중견기업 최저령보다 1살 더 많았다.
 
대기업의 경우 취업준비생들이 대학시절부터 대기업을 목표로 취업준비를 하기 때문에 빠르면 졸업하자마자 취업을 하거나 오랫동안 취업준비를 한 다음 취직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와는 반대로 중소기업은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에서 취업활동을 하던 도중에 다양한 이유로 눈높이를 변경하여 입사한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 신입사원의 평균 연령은 어떻게 될까? ‘기계·금속·조선·중공업’ 분야의 신입사원 최고령은 ‘31세’, 최저령은 ‘25.6’세로 가장 높은 나이를 기록했다. ‘건설·토목·부동산·임대업’의 신입사원 최고령은 ‘30.5세’, 최저령은 ‘25.2세’로 그 다음을 이었다. ‘자동차 및 부품’ 분야는 신입사원 최고령 ‘30.4세’, 최저령 ‘25.1세’로 ‘건설·토목·부동산·임대업’과 근소한 차이를 보였다. 이 밖에 신입사원 연령대가 가장 낮은 업종은 ‘정보통신’으로 최고령 ‘28.5세’, 최저령은 ’24.8세’를 기록했다. 정보통신은 이공계 학생들이 대학을 갓 졸업하자마자 취업에 성공하여 나이대가 가장 어린 것으로 보인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예전에는 신입사원의 나이가 많으면 기업에서 부담스러워하기도 했었다”며, “조직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나이가 아니라 직무역량인 만큼 취준생들도 지원 기업에 구체적인 자신의 목표와 의지를 어필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2017년 1월 9일부터 1월 23일까지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 등 918개 상장사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4년제 대졸 신입사원 채용계획 등’에 대해 온라인 메일 설문 및 일대일 전화조사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를 정리, 분석한 것이다.
 
조사에 응한 918개 기업은 1)규모에 따라서는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으로, 2)업종별로는 건설·토목·부동산·임대업, 교육·여행·숙박·예술 등 기타서비스, 금융·보험 등 12개 분야로 분류되었다. 주요 설문문항은 ‘채용계획 여부’, ‘채용예정 인원’, ‘채용일정’, ‘신입사원 초임 연봉’ 등에 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으며, 본 기획물은 올 한 해 기업들의 ‘채용계획’과 ‘채용예정 인원’, ‘채용일정’에 이은 ‘신입사원 연령’ 편이다. 

정명우 기자 / andyjung79@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