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우표는 하느님의 은공”…老사제의 우표사랑
94세 최익철 신부 50년간 수집
명동성당서 10만장 상설전시회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 구순 노사제가 50여 년간수집한 우표 10만 장을 소개하는 전시가 마련됐다.

천주교 서울대교구는 복합문화공간 ‘1898 명동성당’ 내 상설 전시공간에서 ‘우표 박사’최익철(94·사진) 신부가 기증한 우표를 선보인다.

지난 20일 문을 연 상설전시관은 매달 교회력(敎會曆)에 따른 주제를 선정해 우표를 기획·전시한다.


2월의 주제는 ‘예수의 한평생’으로 현재 우표 192 리프(우표 붙이는 대지)를 전시 중이다. 오는 3월에는 사순절을 맞아 구세사(求世史)와 십자가의 길을 주제로 우표 128 리프를 전시할 계획이다.

최 신부가 모은 우표는 성경과 성인, 교황 등을 다룬 국내외 가톨릭 관련 우표들이다. 우표와 엽서 2천여 리프와 43권의 우표앨범, 신앙교육을 위해 만든 우표 슬라이드, 자료정리 노트에는 최 신부의 우표 사랑과 사목에 대한 열정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최 신부는 이번 전시에 대해 “앨범에 넣어두었던 우표를 다시 소개하는 것은 하느님 아드님의 위대한 은공에 조금이라도 보답하고, 인간에 대한 위대한 사랑을 깨닫기 위함”이라며 “이번 전시로 그 사랑에 제 나름대로 동참했으면 한다”고 서울대교구를 통해 밝혔다.

1923년 3월 황해도 안악 출생인 최 신부는 1950년 12월 사제품을 받은 교구 최고령 사제로, 김수환 추기경과 소신학교 동창이기도 하다.

서울 이문동, 가회동, 금호동, 오류동, 해방촌성당 등 주임 신부를 지냈으며 1998년 사목 일선에서 물러난 뒤 원로 사제로서 후배들을 이끌고 있다.

또 ‘우표로 보는 성인전’, ‘주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등 50여 권의 책을 펴냈으며 서울, 인천지역 본당에서 40여 차례 우표전시회를 열어왔다.

이윤미 기자/ mee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