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블랙리스트는 대통령의 정당한 통치행위”…靑 행정관 ‘황당 항변’
[헤럴드경제=이슈섹션]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에 깊숙이 관여한 현직 청와대 선임행정관이 블랙리스트에 대해 “대통령의 정당한 통치행위”라며 뻔뻔한 항변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7일 채널A는 블랙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허현준 청와대 선임행정관과의 문자 메시지 인터뷰 내용을 보도했다.

허 행정관은 김기춘 전 비서실장과 조윤선 전 정무수석의 지시를 받아 정부 비판 인사들에 대한 리스트 작성에 관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허 행정관은 채널A와의 문자 인터뷰에서 해산된 통합진보당의 사례를 들며 이른바 ‘블랙리스트’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허 행정관은 “통진당이나 반정부 단체에 국고가 지원되도록 방치하는 것이 오히려 통치권자의 직무유기”가 될 수 있다면서 “진보 보수의 균형 유지를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말했다.

보도에 따르면 박 대통령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특검 시각에도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중범죄가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특정 세력의 시각”이라면서 “대통령의 정당한 통치행위로 형사처벌 대상이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특검은 박 대통령 역시 이와 비슷한 주장을 할 것으로 보고 다음달 초 대조사에 앞서 불법을 입증할 증거 보강에 주력하고 있다.

허 행정관은 문화계 지원배제 명단 관련해서 조사하려 했는데 출석하지 않은 걸로 알고 있다.

특검은 허 행정관이 조사에 계속 불응할 경우 강제 조사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