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朴 ‘불통’(不通) vs. 黃 ‘소통’(小通)…정부, 기존 입장 반복한 기자간담회
[헤럴드경제=문재연 기자]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23일 신년을 맞이해 서울청사에서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특히 이날 기자간담회는 박근혜 대통령과는 달리 질의응답이 대부분을 차지해 대비됐다.

이날 기자회견은 10여 분 모두발언에 50분 질의응답 등의 순서로 약 1시간 동안 진행됐다. 지난해 1월 13일 박 대통령이 한 신년회견과 비슷한 형태지만 ‘각본 없이’ 진행됐다는 점이 달랐다. 황 권한대행이 검찰ㆍ장관직 등 오랜기간 동안 공직에 있으면서 내공이 쌓인 덕분이라는 게 주위의 평가다. 하지만 소통(疏通)이 아닌 소통(小通)으로 끝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 권한대행은 대선출마를 묻는 기자단의 질문에 “현재로썬 관계가 없는 것”이라며 “권한대행으로서 국내외 어려움을 극복하고 국정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모든 방안을 강구하면서 거기에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지금은 오직 그 생각뿐이다”며 구체적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앞으로는 (대선출마에) 생각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지금은 그런 여러 생각을 할 상황이 아니고 어려운 걱정을 조기에 정상화하고 정상화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준비를 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것이 마땅한 책무라고 생각한다”고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사드배치 문제에 대해서도 “사드는 더이상 미룰 수 없는 필수적인 방어수단”이라며 “사드배치는 국가안보와 국민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자위적 조치”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중국의 경제 보복 및 통상ㆍ문화ㆍ관광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우리 입장을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며 “그동안 쌓아온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나가는 데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유지했다. 위안부 소녀상 문제에 대해서도 “소녀상은 민간이 설치한 것이라 정부가 관여할 수 없는 문제”라면서도 “미래지향적 한일관계를 고려해 지혜를 모아야하기 때문에 정부차원에서 여러 채널로 소통을 지속하고 있다”는 기존 입장을 밝혔다.

munja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