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생강·인삼대추·당귀 茶
수족냉증의 치료와 예방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음식도 평소에 차갑거나 차가운 성질을 가진 것보다는 따뜻한 성질의 것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특히 몸을 따뜻하게 하고 몸의 기운을 북돋워 주는 한방차를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다. 수족냉증에 좋은 한방차의 재료로는 따뜻한 성질을 지닌 생강, 쑥, 인삼, 대추, 구기자, 계피 등이 있다. 생강차, 인삼대추차, 당귀차, 보골지차, 쑥조청차 등이 좋다.

이진무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여성건강클리닉 교수는 “평소 냉증을 느끼는 사람에게 한방차가 효과적”이라며 “쑥, 생강 등의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과 저녁으로 마시면 좋다. 특히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더덕, 당귀, 향부자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조언했다.



▶생강차

<재료>

생강 한 줌, 꿀 1.5컵(종이컵 기준), 밀폐 용기 작은 것.

<만드는 법>

①생강 5~6개 정도를 슬라이스하거나 채를 썰어 둔다.

②준비해 둔 밀폐 용기 아래에 생강을 깔아 준 뒤, 그 위에 꿀을 자박하게 넣어 준다.

③생강의 맨 윗부분까지 꿀이 잠기도록 부어 준 뒤 용기 뚜껑을 닫아 준다.

④실온에 하루 정도 내놓았다가 냉장실에 넣어주면 된다.



계피나 대추를 첨가하면 향기와 맛과 효능이 더욱 좋다.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서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도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리다는 사람, 생식기가 차서 성생활이 약한 사람은 오래 복용하면 좋다.



▶인삼대추차

<재료>

작은 인삼 한 뿌리, 대추 10개.

<만드는 법>

①인삼은 흙을 잘 씻은 뒤 몸통과 뿌리를 분리한다(홍삼을 사용해도 된다).

②인삼 몸통은 나박나박하게 쎃어 놓는다.

③썰어 놓은 인삼 몸통과 뿌리, 대추를 약탕기에 넣고 거의 차도록 물을 붓는다.

④중간 불에서 10분정도 끓이다 약한 불에서 30분정도 더 끊이면 된다.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 겨울에 맞는 보약 재료다. 인삼에다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당귀차

<재료>

물 2ℓ, 당귀 뿌리 30g.

<만드는 법>

①2년 자란 당귀뿌리를 따뜻한 물에 씻어 준다(11~12월에 채취 가능).

②씻은 당귀 뿌리를 50도 가량의 물에 10분간 담궈 두었다가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 이듬해 3월까지 말려 둔다.

③다 마르면 밀폐 용기에 건조한 당귀를 넣어 보관한다.

④이 중 당귀 뿌리 30g을 물 2ℓ에 넣어 끓여 준다. 물이 끓으면 약한 불로 불 조절을 한후 30분가량 더 끓여 준다.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냉증, 혈색 불량, 산전ㆍ산후의 회복, 월경 불순에 좋다. 오랫래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다.

신상윤 기자/k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