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인명진, “패권에 굴복없다, 인적쇄신 계속…상임전국위 재소집ㆍ대토론회 개최”
[헤럴드경제=이형석 기자]서청원 의원 등 친박 핵심의 탈당 거부 등 인적 쇄신에 난항을 겪고 있는 인명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양보 없이 당 혁신 작업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패권과 패거리 정치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천명했다. ‘반성ㆍ다짐ㆍ화합의 주간’을 갖자며 지난 6일 무산된 상임전국위 재소집과 11일 의원과 당원, 당직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토론회’ 개최 계획도 아울러 밝혔다.

인 위원장은 8일 여의도 새누리당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상임전국위 무산에 대해 “정족수 미달로 회의를 할 수 없었다는 것은 당에 대한 무책임이며, 그들을 세워주신 당원들과 국민들 앞에 부끄러운 일”이라며 “많은 국민들께서는 아직도 새누리당에 남아있는 패권정치, 패거리정치의 민낯이라고 말씀들을 하고 계신다”고 했다. 이어 “다시 한 번 상임전국위원회를 하고자 한다”며 “모든 상임위원들께서는 새로운 책임과 변화를 통하여 당이 거듭나고 국민들의 신뢰를 다시 회복하려는 이 역사적 쇄신에 적극 동참해주시기를 간절히 부탁드린다”고 했다. 상임전국위에 “개인적 이해관계나 계파적 이해관계에 매이지 말고 제발 파탄에 처한 이 나라의 이 참담한 국가적 현실과 정말 더 이상 못살겠다고 절망하고 분노하는 국민들을 생각해 달라”고 당부했다.

또 향후 인적 쇄신 방안에 대해 “먼저 아직까지 불참하신 여러분들에게 말씀드린다”며 “대통령이 그 직을 잃어버릴지 모르는 탄핵소추 중에 있고 국정이 이렇게 파탄 났는데,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위하여 ‘이 한 몸 헌신하겠다. 불사르겠다’ 공언한 사람들이 ‘나는 책임 없다.’ 발뺌하고, 국회의원 직을 버리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책임을 지라는 것도 거부하면 이를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겠느냐”고 했다. “우리당이 국민 앞에 무한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은 전국위원회에서 확인된 준엄한 당론이며, 이를 역행하는 것은 당을 거스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도 했다. 친박 핵심의 탈당을 비롯해 당 지도부 및 의원 개인들이 거취 문제를 당과 인 위원장에게 위임하는 등 인적 쇄신에 동참할 것을 거듭 촉구한 것이다. 

인 위원장은 “이번 주를 ‘반성과 다짐, 그리고 화합의 주간’으로 정했다”면서 ▷박근혜 정부하에서의 당과 당원의 잘못 성찰 ▷국민들에 대한 사죄 및 변화 다짐 ▷친ㆍ비박, 주류ㆍ비주류 싸움의 종결 등을 주문했다. 오는 11일엔 원외당협위원장, 사무처당직자, 당소속 국회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대토론회를 열겠다는 계획도 아울러 밝혔다.

자신의 거취에 대해선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필요하면 언제든 떠날 것”이라면서도 “다만 ‘결국 옳은 일도 패거리 패권주의 앞에서는 힘없이 굴복하는구나‘, ‘지금까지 그랬지, 뭐’ 절망하는 당원들, ‘그러면 그렇지. 새누리당에서 무슨 희망을 볼 것인가’ 실망하실 국민들이 저의 결심을 망설이게 한다”며 당분간 사퇴할 뜻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친박 핵심의 반발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인 위원장은 “현재로서 인적쇄신 진행과정은 미흡하다는 것이 국민여러분의 의견이며, 제 판단이기도 하다”며 “그러함에도 이와 같은 인적쇄신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면, 그때는 국민여러분들에게 상황을 소상히 설명 드리고, 제 거취문제도 다시 생각하겠다”고 했다.

su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