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나… 최순실-윤전추 엇갈린 진술
[헤럴드경제]

“청와대서 최순실 봤다.”(윤전추 청와대 행정관)

“청와대 간 적 없다.”(최순실)



국정농단의 중심인물로 주목받는 최순실과 윤전추 청와대 행정관의 진술이 엇갈리면서 진실의 규명에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두 사람의 모순된 진술에서 둘 중 하나는 거짓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특검수사와 형사재판, 헌재 탄핵심판이 진행되면서 모순점들이 추가로 드러나게 될 지도 관심사다.

검찰이 5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공판에서 공개한 피의자 조서에 따르면 최씨는 “청와대는 박근혜 대통령 외에 아무도 모르고, 청와대를 출입한 사실도 없다. 비선 실세 의미도 모른다”고 진술했다.
[사진=헤럴드경제DB]

그러나 윤 행정관은 이날 헌법재판소의 탄핵심판 2차 변론기일에 출석해 최 씨를 청와대에서 봤다고 증언했다. 윤씨는 박 대통령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하고, 최 씨의 개인 비서 노릇까지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윤 행정관은 최 씨와의 관계에 관해 “(청와대 안에서 만나면) 인사는 했다”, “(최씨가) 의상과 관련해서 (청와대 관저로) 오면 같이 의상에 대해 업무만 봤다”고 말했다.

윤 행정관은 증인 선서를 하고 증언했기 때문에 이날 진술이 위증이면 처벌을 받을 수 있다.

최 씨는 피의자 신분으로 진술한 내용이 만약 거짓이더라도 그 자체로 처벌받지는 않지만, 재판부가 그의 진술에 대한 신뢰성을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할 가능성이 있다.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앞서 진행된 국회 청문회나 현재 진행 중인 재판 및 헌재 심리 과정에서 나오는 관련자의 발언에 주목하고 있으며 모순되는 진술은 수사의 단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