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임기 24일 남은 野 비대위원장 만난 黃, 예고됐던 ‘빈손회동’
[헤럴드경제=김상수 기자]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과 김동철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이 첫 야정(野政) 회동을 열었지만 뚜렷한 성과 없이 끝났다. 개별 야당 회동으로 성격이 국한됐고, 김 비대위원장이 임기 종료까지 24일 남은 ‘관리형 비대위원장’이란 점 등이 한계로 지목됐다. 더불어민주당 등 기존 야권이 반발하면서 야권공조의 불협화음도 예상된다.

황 권한대행과 김 비대위원장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중소기업중앙회 소회의실에서 회동을 가졌다. 회동 결과는 크게 4가지다. 회동 이후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경제부총리ㆍ정책위의장급의 여야정 경제협의체 구성 ▷국정교과서 폐지 여부 ▷사드배치 유예 ▷권한대행 인사권 범위 등을 논의 내용으로 발표했다. 



사실상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수순이다. 여야정협의체 구성은 차주 여야 원내 지도부가 대화를 재개하기로 하면서 이미 정책위의장급의 협의체 재가동은 예고돼 있다. 오히려 쟁점은 경제ㆍ실무 차원이 아닌 국정운영 차원에서 여야 당 대표급과 황 권한대행의 협의체 구성이다. 앞서 야3당 당대표도 이 같은 필요성에 합의, 황 권한대행에 답을 요구한 바 있다. 이날 야정 회동에선 이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국정교과서나 사드 배치, 인사권 범위 등도 기존 입장을 답습하는 데에 그쳤다. 손 대변인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국정교과서) 적용 문제 등을 논의하게 될 때 그 과정에서 고려해보겠다는 정도로만 (황 권한대행이) 답했다”고 전했다. 또 “황 권한대행이 현재 상태에서 (사드 배치를) 바꾸기 쉽지 않다는 입장을 피력했고, 필수불가결한 인사에 한해서 인사권을 행사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날 회동을 앞두고도 큰 성과를 기대하기 힘들다는 전망이 적지 않았다. 야3당이 아닌 개별 정당과의 회동일 뿐더러 회동에 나선 김 비대위원장도 오는 1월 15일 전당대회 전까지 임시로 당을 관리하고 있다. 임기를 정확히 24일 남긴 ‘관리형 비대위원장’으로서 중차대한 결정을 내리기엔 한계가 있다.

야권은 반발했다. 민주당 측은 “덕담 수준에 불과하다”며 “한 당과 만난다고 해서 큰 효과가 나오는 게 아니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국민의당은 “만남의 형식과 조건 때문에 지나치게 시간이 지연되는 문제가 있다”고 반박했다.

dlc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