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세월호 넘어가는데…뛰고 자전거 타고 서면보고
[헤럴드경제]“급할 때는 자전거를 타고 가거나 뛰어 가서 서면 보고를 한다.”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7시간 행적이 여전히 풀리지 않은 가운데, 또 다시 청와대의 ‘충격적인’ 의사소통 방식이 도마 위에 올랐다.

2014년 4월 16일 세월호 참사 당시 국가안보실장을 지낸 김장수 주중 대사는 14일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진상규명 국정조사특위’ 제3차 청문회에 참석했다.



그는 세월호 당일 오전 10시에 박근혜 대통령에게 처음으로 서면으로 ‘간접 보고’했다고 입을 열었다.

김 대사는 당시 박 대통령이 관저에 있는지, 아니면 집무실에 있는지 몰랐으며, 이 때문에 김 전 실장은 두 곳으로 서면 보고서를 통해 보냈다는 것.

그는 “대통령의 소재를 정확히 모를 때는 통상 그렇게 해 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서면 보고서의 전달 방식에 대해 “보고서를 들고 뛰어가거나, 자전거를 타고 갔다”고 말했다. 1분 1초를 다투는 상황에서 이뤄진 일이다.

김 대사의 보좌관(육군 중령)을 통해 전달된 서면보고는 ‘문고리 3인방’인 정호성 비서관이 집무실에서, 안봉근 비서관이 관저에서 건네받았다.

김 대사는 “대통령이 집무실에는 안 계신 것 같다”는 말을 보좌관으로부터 전해 듣고 “빨리 대통령께 보고되도록 하라”고 보좌관을 통해 안 비서관을 재촉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전 10시 15분께 박 대통령으로부터 “단 한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말라”는 전화를 받았으며, 10시 22분에는 “샅샅이 뒤져서 철저히 구조하라”는 당부를 재차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오전 11시 23분께 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보고했지만, “어떤 내용을 보고했는지 기억 못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그는 “3차례의 서면보고를 했고, 7차례 박 대통령과 전화통화로 상황을 보고했다”며 “대통령에게 대면 보고를 드리기에는 여건이 너무 좋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참여정부 시절 청와대 근무 경험이 있는 한 야권 인사는 “비서동에서 관저와 집무실에 있는 본관까지 대략 400~500㎙ 거리가 떨어져 있다”며 “참여정부 시절에는 이지원 시스템을 통해 서면 보고도 통신망으로 전달했지만 이명박정부 때 이지원 시스템이 해체되면서 인편으로 보고서를 가지고 가서 부속실에 전달한 것으로 들었다”고 말했다.

김 대사는 “관저에 대통령이 근무할 수 있는 집무실이 있다고 알고 있지만 보지는 못했다”면서 “제가 (관저로) 보고하러 들어가면 주로 응접실로 가서 대통령을 만났다”고 했다.

onlinenew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