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고용 빙하기 현실화] “나도 일본 취업문 두드려볼까”…2년간 취업자 수 2배이상 증가
“공대 졸업생에 일본어 한마디 못했던 제가 일본에서 일하고 있어요.” 일본 오이타현에 위치한 초정밀 금형회사에 근무하는 이도훈씨는 대학 재학중 ‘K-Move 스쿨’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최근 일본 취업에 성공했다. 이 씨는 “함께 연수에 참여한 15명 중 14명이 일본에서 일하고 있다”며 “포기하지 않으면 반드시 일본취업의 길은 열릴 것”이라고 말했다.

고용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진행하는 해외취업지원 프로그램인 K-Move를 통한 일본 취업자가 2013년 296명에서 2014년 339명, 2015년 632명으로 2년만에 2배 이상 증가했다. 취업자들은 주로 IT와 사무·서비스 직종에 취업했다.



일본 후생노동성 자료에 따르면 일본내 한국인 취업자는 전체 외국인근로자의 4.6%에 불과하지만, 그 중 전문직종 및 기술분야 종사자 비율이 42.2%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수인재들의 진출이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은 경기 회복세가 지속되면서 기업의 신규채용이 늘어 자국 대졸예정자의 취업 내정률이 71%에 달하고, 구직자 한명 당 일자리 수가 1.38배로 1991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다. 특히 인구의 노령화에 따라 산업전반에 걸쳐 인력난이 심각해 글로벌인재 채용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내 외국인 노동자수는 2013년 71만여명에서 지난해 90만여명을 늘었다. 우리나라 구직자들에게 많은 기회가 열려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일본 기업은 보통 1년에 한번 채용하고 장기근속자를 선호하는 등 다소 보수적인 채용과 근무 문화가 있어 성공적인 일본 취업을 위해서는 현지의 정확한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일본 취업시장의 분위기를 반영해 공단은 일본 취업 경험이 있거나, 현재 취업중인 선배 멘토들이 생생한 취업정보와 노하우를 전수하는 K-Move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또한 일본 진출에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언어나 직무 역량을 쌓기 위해 한국무역협회 SMART CLOUD IT 마스터 과정 등 일본에서 인력부족을 겪고 있는 분야에 대한 K-Move 스쿨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한편 고용부와 공단은 ‘일본 해외취업 정보 박람회’를 22일부터 2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다. 박람회에서는 일본 대형 리크루트사와 일본기업 인사담당자, 일본 취업에 성공한 선배들로부터 직접 취업에 필요한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다.

김대우 기자/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