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공예 전문 박물관 설계공모에 ‘Craft Ground’ 선정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이용호 외 2인 작품

-“역사적 가치 살려…관람객 동선도 파악”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서울시는 종로구 풍문여자고등학교를 리모델링, 공예 전문 박물관을 건립하기 위한 설계공모 결과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의 이용호 외 2인이 참여한 ‘Craft Ground’가 당선작이 됐다고 7일 밝혔다.

‘Craft Ground’는 사업부지 주변에 인사동 거리 등 역사적 장소가 있다는 특성을 고려하고 풍문여고 건물군만의 가치도 살린 설계안으로, 심사위원회는 주변 도로ㆍ부지와의 연계 또한 지혜롭게 해석했다고 설명했다.



심사위원회는 “어색한 현대건축을 단순화시킨 점이 돋보인다”며 “부속건물과의 연속성은 물론 박물관 기능을 명확히 반영하고 관람객 동선도 효율적으로 계획했다”고 호평을 내렸다.

서울시는 1등작 외에도 2~5등작을 선정했다. 아깝게 2등작이 된 설계는 ‘박물관 공원’으로, ㈜서로아키텍츠 김정임 외 1인이 출품했다.

이번 공모에는 국외 33팀 등 모두 87팀이 참가등록을 했으며, 21팀이 작품을 제출해 심사를 받았다. 심사위원회는 건축ㆍ도시ㆍ운영 분야 전문가 8인으로 구성했다.

한편 서울공예박물관은 이번 당선작을 참고, 최고 수준 공예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박물관으로 만들어질 예정이다.

김태형 서울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서울공예박물관은 상징성, 기능성, 예술성을 두루 갖춘 시민들의 문화 체험공간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