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특검출범] ‘박영수호’ 탑승한 특검보 4인…3명은 검사 출신
-박충근ㆍ이용복ㆍ양재식ㆍ이규철 변호사 임명


[헤럴드경제=김현일 기자] 박영수(64ㆍ사법연수원 10기) 특별검사를 도울 특별검사보 4인이 최종 확정되면서 ‘최순실 특검팀’이 비로소 진용을 갖추게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5일 ‘비선실세’ 최순실(60) 씨의 국정농단 의혹을 수사할 특검보로 박충근(60ㆍ17기), 이용복(55ㆍ18기), 양재식(51ㆍ21기), 이규철(52ㆍ22기) 변호사를 임명했다.
[사진=헤럴드경제DB]

이 중 대법원 재판연구관과 춘천지법 원주지원장을 지낸 이규철 변호사가 유일한 판사 출신으로, 나머지는 검사 출신 변호사들로 채워졌다. 박충근 변호사는 대구지검 서부지청장을 역임했고, 박 특검과 같은 법무법인 ‘강남’에서 근무하는 양재식 변호사는 서울남부지검 형사1부장을 끝으로 검찰을 떠났다. 2012년 디도스 특검 때 특검보를 역임한 이용복 변호사는 이번에 또 다시 특검보로 박영수호에 승선했다.

앞서 박 특검은 지난 2일 특검보 후보자 8명을 선정해 박 대통령에게 임명을 요청했고, 박 대통령은 이들 중 4명을 특검보로 임명했다.

2008년 MBC ‘PD수첩’의 광우병 보도 사건 수사 과정에서 PD수첩 제작진의 기소 여부를 두고 검찰 수뇌부와 마찰을 빚고 사직한 임수빈(55ㆍ19기) 변호사도 후보군에 포함됐지만 최종 제외됐다.

joz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