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화제의 연구] 샐러드 넣은 계란이 비타민 흡수 높인다
-미국 퍼듀대 연구팀, ‘영양학 저널’ 최근호에 발표

-채소 샐러드에 계란 세 개 추가 시 비타민E 체내 흡수율 4∼7배 증가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 채소 샐러드에 계란 세 개를 더하면 채소의 비타민E 흡수량이 4∼7배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퍼듀대 영양과학과 웨인 캠벨 교수는 “비타민E는 미국인이 두 번째로 부족하게 섭취하는 영양소”이며 “항산화ㆍ염증 치료 효과가 있는 지용성(脂溶性) 비타민”이라고 소개했다.
[사진=123RF]

김정은 박사 등 연구팀은 건강한 젊은 남성 16명에게 각각 계란이 안 든 채소 샐러드, 계란 1.5개(75g)를 추가한 채소 샐러드, 계란 세 개(150g)를 넣은 채소 샐러드를 제공했다.

연구 참여자의 식탁에 오른 모든 채소 샐러드엔 3g의 카놀라유와 스크램블 에그가 추가됐다. 연구팀이 식용유ㆍ씨앗류ㆍ견과류 등 천연 식품에 함유된 비타민E가 어느 정도 몸에 흡수되는지를 살펴본 결과 채소 샐러드에 계란 세 개를 추가했을 때 비타민E의 체내 흡수율이 4∼7배 증가했다.

항산화 비타민ㆍ회춘 비타민으로 알려진 비타민E는 견과류ㆍ씨앗류에 풍부하다. 다양한 색깔의 채소로 만든 샐러드에 계란을 추가하기만 하면 아주 간단히 비타민E를 보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계란엔 혈관 건강에 이로운 불포화 지방 외에 반드시 음식을 통해 보충해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B군, 소량의 비타민E가 들어 있다.

연구팀은 “계란 같이 비타민E가 함유된 식품을 함께 섭취했을 때 비타민 E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진다”며 “이는 궁합이 맞는 식품을 함께 먹으면 영양학적 가치가 개선된다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연구팀은 채소 샐러드에 계란 세 개를 추가하면 라이코펜ㆍ제아잔틴ㆍ루테인ㆍ베타카로틴ㆍ알파카로틴 등 카로티노이드의 흡수율이 3∼8배 높아진다는 사실도 지난 해 확인한 바 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양학 저널’(Journal of Nutrition) 최근호에 실렸다.

thle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