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일베, 5년 간 시정요구 1500건…청소년유해매체 지정해야”
[헤럴드경제=이혜미 기자] 일베(일간베스트저장소) 등을 비롯한 차별ㆍ비하 조장 사이트들에 대한 시정요구 건수가 지난 5년 간 300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현 국민의당 의원실은 방송통신심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검토한 결과 시정요구 건수가 2011년 4건에서 2016년 7월 기준 1352건으로 크게 늘었다고 6일 밝혔다.

특히 작년 기준 891건이던 시정요구 건수는, 올해 상반기에만 1352건으로 1년 새 2배 가량 늘었다.

이 가운데 일베 사이트가 차별비하 표현이 가장 범람하는 사이트로 확인됐다. 일베의 경우 최근 5년 간 약 1500여 건의 방심위 시정요구를 받아 네이버 등 대형 포털사이트를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현 국민의당 국회의원[사진제공=신용현의원실]

아울러 최근 2년 새 수컷닷컴, 메갈리아 등이 순위권에 들어오면서 남녀 간의 갈등으로 인한 온라인상 차별ㆍ비하, 혐오 풍토가 심화되고 있다고 신 의원 측은 지적했다.

수컷닷컴의 경우 2014년 차별ㆍ비하 관련 시정요구 7건을 받았다. 남성혐오 표현으로 논란이 된 메갈리아 사이트의 경우 시정요구 건수가 2015년 49건, 2015년 52건으로 확인됐다.

신 의원은 “최근 여혐, 남혐 등 성(性) 갈등이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사회 전반으로 퍼지고 있다”며 “다른 사회 구성원들을 심각하게 차별, 비하하고 사회적 상식을 왜곡시키는 행위마저 자유의 영역으로 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신 의원은 “청소년 보호를 위해서라도 일베 등 차별ㆍ비하와 혐오표현이 심각하게 범람하고 있는 사이트에 대해서는 반드시 청소년유해매체 지정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ha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