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20대 총선 공보물 분석해보니…정책 ‘실종’ㆍ인물 내세워”
이정희 이화여대 교수 연구팀, 253개 선거구 공보물 전수 분석 연구

“정책 강조 선거공보 7% 불과…구체적 공약 제시, 득표율에 긍정적”



[헤럴드경제=유오상 기자] 지난 4월 20대 총선은 정당이나 정책보다는 인물을 내세운 선거로 치러졌다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29일 서울대 한국정치연구소 학술지 ‘한국정치연구’ 최근호에 이정희 이화여대 교수 연구팀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선거 공보물에서 후보자 이름은 평균 14회, 정당 이름은 평균 6회 등장했다. 연구팀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정보 포털에서 비례대표 후보를 제외한 253개 선거구의 모든 선거 공보 933개를 수집, 분석했다.

지난 4월 제20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정당이나 정책보다 인물을 내세운 선거로 치러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은 총선 다음날인 지난 4월 14일 서울 동작을 선거구 내 한 아파트 앞에 설치된 선거 벽보를 철거하고 있는 서울 동작구 사당2동 주민센터 공무원들. [사진=헤럴드경제DB]

후보자들은 정당명보다는 자신의 이름을 강조하는 방식을 택해, 공천을 둘러싼 잡음으로 야기된 정당에 대한 불신이 공보 활동에 영향을 줬음을 드러냈다. 공보물에서 후보자 이름 언급은 평균 14회에 최다 55회를 기록했으나 정당명 노출 횟수는 평균 6회에 최다 41회로 본인 이름보다 크게 적은 수치였다.

인물, 정책, 매체 요인을 중심으로 분석했을 때도 90%가 넘는 후보자들이 선거 공보에서 주로 인물을 강조하거나 추상적인 가치를 강조했다. ‘새로운 변화’, ‘물갈이’, ‘더 나은 사회 구현’ 등 추상적 가치를 강조한 후보자가 약 46%, 인물을 강조한 후보자가 약 45%를 차지했다. 반면 정책을 강조한 선거 공보는 7%에 불과했다.이에 대해 논문은 “국회의원 선거에서 정책을 강조하는 후보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점은 여전히 정책선거가 자리잡지 못한 현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공보물에서 후보자와 다른 사람과의 친분을 강조할 때에도 대통령이나 당 대표보다는 유명인이나 일반 시민 중심이었다. 대통령과 친분을 강조한 비율은 11.25%, 당 대표나 선거대책위원장과 친분을 강조한 비율은 21.76%였다. 연예인 등 유명인(28.08%)과 친분, 일반 시민(83.05%)과 친분을 강조하는 경우가 훨씬 많았다.

이 같은 특성은 득표율에서도 나타났다. 933개 선거공보를 분석 지표별로 회귀분석한 결과, 선거 공보에 이름을 자주 언급하는 것은 득표율에 긍정적 영향(회귀계수 0.02)을 미친 반면 당명을 자주 언급하는 것은 득표율에 부정적인 영향(회귀계수 -0.01)을 미쳤다.

정책 중에서는 정권 심판이나 정치 개혁을 강조하는 것보다는 교통 정책이나 교육 정책 등 구체적인 공약을 제시한 것이 득표율에 도움을 줬다. 구체적 공약 제시와 득표율 간 회귀계수는 0.31이었다. 정치 정책과 득표율 간 회귀계수는 -0.05인 반면 교통정책과 득표율 간 회귀계수는 0.79, 교육정책과 득표율 간 회귀계수는 0.92로 매우 높았다.

논문은 “유권자들은 후보자의 홍보 전략 가운데 지역을 위한 인물, 정책 등을 보고 후보자를 선택한다고 볼 수 있다”며 “지역 중심성과 유권자 중심성의 가치를 후보자가 얼마나 잘 이해하고 제시하는가가 문제”라고 지적했다.

osyo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