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시, ‘사회적경제 정책대화’…시민ㆍ전문가 한자리에
-서울시, 25일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대화’ 개최
-박원순 서울시장 등 주요인사 참여…참여주민과 소통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서울시가 사회적경제를 선도하며 이룬 그간의 성과를 공유, 더불어 앞으로 사회적경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관련 법 제ㆍ개정을 논의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시는 25일 오전 10시 시청 다목적홀에서 시민과 전문가, 정치인이 함께 하는 ‘사회적경제 활성화 정책대화’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행사는 정부주도의 사회적경제 패러다임을 시민중심으로 변화시킨 서울시의 성과ㆍ사례 공유와 함께 관련한 다양한 논의로 진행된다.

자리엔 박원순 서울시장을 비롯해 진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박준영 국민의당 의원, 조상호 서울시의회 기획관 등 인사들이 참여한다. 이들은 참여 주민들과 격식없는 대화로 의견을 나누게 된다.

시작은 이은애 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의 ‘서울시 사회적경제 5년의 성과와 과제’ 발제로 이뤄진다. 이 센터장은 발표에서 5년간 사회적경제가 역량이 강화된 결과 해당 기업 수는 4배, 고용과 매출 또한 각각 2배 이상 올랐다는 등의 내용을 근거와 함께 제시하게 된다.

두번째 발제는 김혜원 교원대학교 교수가 맡는다. 김 교수는 사회적경제의 발전을 위한 법적ㆍ제도적 기반 마련 필요성에 목소리를 낼 계획이다. 이후 진행될 토론은 ▷서울시 사회적경제 성과와 과제 ▷사회적경제 관련법 재ㆍ개정을 두고 집중 논의하는 시간으로 구성된다.

행사는 참석 주요인사들의 지정 토론시간도 마련된다. 박원순 시장은 이를 통해 시의 일자리 창출과 주거ㆍ보육ㆍ돌봄 등 분야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적경제 정책마련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는 뜻을 전한다. 아울러 사회적경제는 ‘서울식 실험’이라며 아시아 주요도시들과 협력하며 진화를 거듭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할 예정이다.

한편 지정 토론이 끝나면 사회적경제 청년기업가, 여성 사회적경제인 등 주민들을 위한 자리가 본격 구성된다. 이들은 참여 인사들에게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제공, 정책마련 등에 영감을 실어주게 된다.

유연식 시 일자리노동정책관은 “사회적경제가 사회 혁신과 청년 실업, 경력단절 여성의 일자리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는 역동성을 가질 수 있게 노력하겠다”며 “관련 제도와 정책기반 마련엔 지속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 말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