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폭염 속 내차 관리 ‘꿀팁’은?
[헤럴드경제=조민선 기자] 연일 폭염에 열대야까지 이어지면서 휴가객이 몰리고 있다. 폭염이 계속되면 자동차도 사람과 마찬가지로 지치고, 차의 내외부가 손상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

1일 보쉬 자동차부품 애프터마켓 사업부에 따르면, 폭염으로 뜨거워진 차를 식히기 위해선 냉각수 점검이 필수다.

국민안전처에서 발표한 화재발생통계에 의하면 전체 화재 중 차량화재가 18.5%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엔진과열이 차량 화재의 주요 원인으로 꼽혔다. 냉각수는 엔진의 온도를 식히고 라디에이터나 기타 부품의 부식을 막는 역할을 한다. 냉각수가 부족하면 차량 고장이나 화재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에 냉각수를 제때 채워야 한다. 또 냉각수는 오래 사용하면 라디에이터를 부식시킬 수 있으므로 오염도를 점검해 교환 주기(일반 부동액 기준 약 2년 또는 주행거리 기준 4만 km)에 맞춰 교체해야 한다.

보쉬 관계자는 “냉각수가 없다면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을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생수는 산이나 염분을 포함하고 있어 냉각 계통에 심한 손상을 줄 위험이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보쉬 와이퍼]

여름철에 자주 사용하는 차량 에어컨의 필터 점검도 필수다. 습한 여름철에 차량 에어컨을 자주 사용하다 보면 필터에 곰팡이 및 세균이 증식해 악취는 물론 호흡기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져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외부 공기 순환 모드로 에어컨 내부를 틈틈이 건조시켜야 한다. 목적지 도착 몇분전쯤 에어컨을 끄고 차량 내 수분을 증발시켜 세균 증식의 원인을 차단하는 것도 좋다. 에어컨 필터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필터의 성능이 저하되므로 1년 혹은 1만5000km 주행 시마다 정기적인 점검 및 교체가 필요하다.

고온에 변형이 생길 수 있는 와이퍼 점검도 필수다. 보쉬 관계자는 “특히 와이퍼에 부착된 고무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내열성과 내한성을 모두 갖춘 와이퍼를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폭염으로 발생할 수 있는 차량 화재 예방을 위해 내부에 인화성 물질을 치우는게 좋다. 한여름 직사광선에 지속해서 노출될 경우 차량 내부 온도는 최고 90 ℃ 이상까지 상승하므로, 라이터 같은 인화성 물질이나 핸드폰 배터리 등 폭발 위험이 있는 물건은 제거해야 한다.

bonjo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