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신공항 좌절과 사드 배치 분노…朴 향한 TK 민심은 냄비근성?
[헤럴드경제=장필수 기자]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ㆍTHAAD)의 경북 성주 배치로 TK(대구ㆍ경북)지역이 다시 들끓기 시작했다. 하지만, 신공항 논란 전후로 TK가 보여준 박근혜 대통령을 향한 ‘냄비근성’에 비춰볼 때, 사드 배치 또한 같은 전철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12일부터 14일간 조사해 15일 발표한 7월 2주차 자료(성인 1004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주순에서 ±3.1%포인트ㆍ응답률 20%)에 따르면, 사드 배치가 경북 성주로 결정된 뒤 박 대통령에 대한 TK지역의 긍정평가는 전주에 비해 7% 포인트 하락한 48%, 부정평가는 16% 포인트 급등한 41%로 집계됐다. 정치권은 TK지역의 분노는 박 대통령의 직무 부정률(54%)을 전주 대비 2% 포인트 높이는 데 큰 영향력을 미쳤다는 분석을 내놓았다.

이러한 ‘긍정평가의 하락ㆍ부정평가의 급증’ 추이는 영남권 신공항이 김해공항 확장안으로 결정됐던 6월 4주차 상황에서도 유사하게 나타났다. 당시 유력 후보지였던 밀양이 탈락하자, 박 대통령에 대한 TK 지역의 긍정평가는 3% 포인트 하락해 37%, 부정평가는 15% 포인트 급등한 52%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당시에도 박 대통령의 직무 부정률은 2% 포인트 상승한 56%를 기록했다. 


그러나 TK의 부정적 여론은 일시적인 현상에 그쳤다. 신공항 유치 실패 이후 TK지역 민심은 바로 되살아났다. 6월 5주차에 바로 긍정평가는 40%로 3% 포인트 올랐고 부정평가도 46%로 10% 포인트 급감했다. 이어 7월 1주차에는 긍정평가가 15% 포인트 폭등한데 반해, 부정평가는 21% 폭락했다. 단 2주만에 박 대통령을 향한 콘트리드 지지로 돌아선 셈이다.

신공항에서 이같은 냄비근성을 드러낸 TK 민심에 대해 한 정치전문가는 “사드 배치 부지로 확정된 경북 성주의 민심이 당장은 폭발하고 있지만 이또한 신공항 논란이 불거질 당시처럼 조용히 가라 앉을 가능성이 높다”고 조심스레 지적했다. 그는 또 경북 성주의 인구가 많지 않은 점을 언급하고선 “신공항과 사드 두 사안 모두 특정 지역에 국한돼 시간이 지날수록 박 대통령에 대한 지지도의 하락세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한국갤럽에 따르면 실제 박 대통령의 직무 수행 긍정률은 총선 직후, 연말정산/증세 논란이 일었던 2015년 1월 넷째 주와 2월 첫째 주 그리고 메르스 사태 중이던 6월 셋째 주에 최저치인 29%를 기록했다.



essenti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