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ESSSA(Employment and Skills Strategies in South Asia)는 동남아국가의 인적자원개발 및 국가경쟁력 향상을 위한 OECD 지역경제 및 고용부문 프로그램이다.
김기영 총장은 “글로벌 HRD 허브 대학인 코리아텍이 개교 25주년을 기념해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해 OECD와 아세안(ASEAN) 국가들의 직업훈련정책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이날 세션1에서는 ‘OECD국가들의 지역차원 직업훈련 및 활용 사례’에 대해 OECD 선임 정책분석관인 조나단 바(Jonathan Barr)씨와 김은철 고용노동부 직업능력정책과장, 이진구 코리아텍 HRD센터장이 발표하고, 세션2에서는 ‘동남아 국가 중소기업의 효과적인 직업 훈련 및 참여 확대 방안’에 대해 라잘리 빈 하산 말레이시아 Tun Hussein Onn Malaysia 대학 학장 등이 발표한다.
코리아텍 이문수 글로벌기술교육센터장의 사회로 진행되는 세션3에서는 ‘효과적인 정부 모델 및 고용주 참여 프로그램’에 대해 알버트 바사 필리핀 기술교육훈련개발부 직업훈련담당관, 모하메드 야콥 말레이시아 인적자원부 과장, 전명숙 전남대 교수 등이 발표한다. 세션이 끝난 뒤에는 코리아텍 다담창의센터, VT(가상현실 교육)시설 등 캠퍼스 투어가 진행된다.
dewkim@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