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신공항 선정’ 정치권 개입하면 후유증만 커진다
동남권 신공항 입지 선정 용역 결과 발표가 이달 중ㆍ하순께로 임박하자 정치권의 개입이 노골화되고 있다. 그렇지 않아도 가덕도를 지지하는 부산과 밀양을 밀고있는 대구, 울산, 경ㆍ남북간 지역 갈등으로 비화될 정도로 유치경쟁이 뜨거운 상황이다. 전례를 보더라도 이럴 때 정치권이 나서면 갈등이 해소되기는 커녕 되레 증폭되기 십상이다. 정치권이 끼어들면 입지 선정이 어디 쪽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지역간 갈등의 골은 더 깊어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치권 내부에서 조차 정치권은 나서지 말아야 한다고 입을 모으는 것은 이런 까닭이다.

그런데도 기어이 전면에 나서겠다니 안타깝고 답답할 뿐이다. 새누리당 부산지역 일부 의원들은 지난 1일 가덕도 유치운동을 벌이는 지역 시민단체 대표들과 함께 정진석 원내대표를 만나 ‘평가 기준’ 공개를 요구했다고 한다. 그러자 다음날에는 대구지역 의원들이 정 원내대표를 찾아가 ‘당의 불필요한 개입 자제’를 거듭 당부했다. 부산 의원들의 방문에 대한 항의이자 맞대응인 셈이다. 아무리 여당 지도부라도 신공항 입지 선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는 없다. 누구보다 찾아간 의원들 자신이 이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래도 경쟁적으로 지도부를 만나는 것은 “우리는 할 만큼 했다”는 정치적 제스처일 뿐이다. 참으로 소모적인 구태의 전형이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라고 가만히 있을리 만무하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2일 부산시내에서 가덕도 유치를 기원하는 촛불 문화제를 열었다. 8일에는 비상대책본부 발족식도 열 예정이다. 지난 총선에서 5명의 당선자를 낸 만큼 부산지역에 부쩍 신경을 쓰고 있으며 김종인 대표 등 당 지도부도 은근히 가덕도에 힘을 싣는 듯한 모양새다. 국민의당도 겉으로는 ‘용역결과에 따르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안철수 대표의 출신 지역임을 감안해 가덕도를 미는 내부 기류가 강하다고 한다. 정치권의 이같은 움직임 하나하나는 두 말할 것 없이 지역 표심을 겨냥한 것이다.

누차 강조하지만 대규모 국책사업은 정치논리가 배제돼야 한다. 더욱이 공항의 경우 여객과 화물의 수요, 접근성, 안전성, 경제성 등 다양한 측면을 고려해 결정해야 한다. 정치적 입김이 들어가는 바람에 무안, 예천, 양양 등 돈만 들이고 제대로 기능도 못하는 공항이 수두룩하지 않은가.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은 공항 유치전이 아니라 입지 선정 발표 이후 자칫 야기될지 모르는 지역간 갈등 등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국가 사업이 정치논리에 휘둘리는 일은 더 없어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