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응답하라, 한ㆍ일정부”
-반전ㆍ평화 운동 전개하는 일본 시민단체 종로에서 수요집회



[헤럴드경제=구민정 기자] 반전ㆍ평화 운동을 하는 일본 시민단체인 ‘헌법9조 세계로 미래로 연락회’(이하 ‘9조련’)가 일본 정부의 사죄와 법적배상을 요구하며 수요집회를 주최했다.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하 ‘정대협’)와 9조련은 25일 오후 12시께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제1232차 정기 수요집회를 열었다.

사회를 맡은 9조련의 스즈키 유코(鈴木裕子)는 “오늘은 우리가 수요집회를 진행하기 위해 한국으로 직접 왔다. 위안부 피해 할머니께 죄송하다. 헌법 9조를 폐기하려고 하는 아베를 제지할 것이다”라고 어설프지만 또박또박한 발음의 한국어로 말했다.

반전ㆍ평화 운동을 하는 일본 시민단체 9조련의 스즈키 유코(鈴木裕子)씨가 제1232차 정기 수요집회의 개회인사와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어 9조련 회원들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가면을 쓴 회원에게 피켓으로 매질을 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회원들은 일본 헌법 9조 “일본 국민은 정의와 질서를 기본으로 한 국제평화를 성실히 희구하고, 국권의 발동인 전쟁과 무력에 의한 위협 또는 무력의 행사는 국제분쟁을 해결하는 수단으로서는 영구히 이를 포기한다”를 읽으며 이를 꼭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12시께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수요집회에서 일본의 시민단체 9조련 회원들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가면을 쓴 회원에게 피켓으로 매질을 하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윤미향 정대현 상임대표는 경과보고에서 “지난 주 서울에는 아시아 각지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 해결 위해 활동하는 분들과 필리핀ㆍ네덜란드ㆍ중국ㆍ대만ㆍ홍콩ㆍ한국 등 10개 국가에서 위안부 피해를 입은 피해자들이 함께 서울에 모였다”며 “지난 해 12월 28 한국ㆍ일본정부끼리 아시아 피해자들을 배제하고 체결한 해결안은 일본군 위안부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한ㆍ일 두 정부를 규탄했다. 한편 윤 대표는 위안부 피해 할머니 김복동 할머니가 오는 6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유엔 인권이사회에 참석하기 위해 떠난다고 밝혔다.


korean.gu@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